한국무역협회(회장 사공일)는 17일 '2011년 상반기 수출입 운송 물동량 및 운임 동향 조사' 보고서를 발표하고 올 상반기 해상화물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한 6억3700만t으로 처음으로 6억t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하지만 항공화물은 미국, 중국, 유럽, 일본 등 주요 지역으로의 수출물동량이 소폭 감소하는 동시에 항공화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IT제품의 소형화 추세로 전년 동기대비 4.8% 감소했다.
상반기 아시아 주요항로의 해상운임은 전년 동기대비 TEU 기준 중국(35.3%), 일본(21.7%), 싱가폴(16.1%) 등 대부분 높은 상승세를 보였다. 하지만 북미와 유럽의 경우 수출 증가에 따른 물동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초대형선 투입 및 선복 증가로 LA, 뉴욕, 앤트워프를 비롯한 주요항로의 해상운임의 하락세가 뚜렷해 아시아 항로와 대조를 보였다.
한편 하반기에 해상화물은 계절적 성수기에 진입하고 수출과 수입이 각각 15.8%, 22.1% 증가해 전년 동기대비 13.0% 늘어난 6억8700만t이 처리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한-EU FTA 발효 수혜 지역인 유럽을 제외한 대부분 항로의 운임은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항공화물의 경우 일본의 생산복구 및 유럽 경제 회복, 국산 스마트폰의 본격적인 수출 개시로 물동량 반등이 예상되지만 전반적인 글로벌 IT 경기가 회복되지 않는 한 한-EU FTA 발효로 인한 효과는 미미할 것으로 보여 전년 동기대비 2% 증가하는데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이병무 한국무역협회 화주사무국장은 "상반기 해상 물동량과 항공 물동량이 상반된 경향을 보였다"며 "이에 따른 운송수단별, 항로별 운임 동향에도 변화가 지속되는 만큼 무역업체들이 관련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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