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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업계, 올 추석선물 매출 1위 '정육'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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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국내 주요 백화점의 올 추석선물 최대 인기상품은 한우 등 정육세트로 나타났다.

이같은 인기에 힘입어 백화점업계는 올 추석 연휴 동안 전년보다 두자릿수 성장율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11일까지 전점에서 추석선물세트 판매를 진행한 결과 지난해보다 매출이 13.8% 증가했다.

롯데백화점에서 올해 가장 두각을 나타낸 추석 선물 품목은 정육ㆍ갈비품목으로 매출이 지난해 추석연휴때보다 26.2% 증가했다.

이는 정육ㆍ갈비는 출하 물량이 확대돼 가격이 작년에 비해 5~10% 가량 저렴해진데다, 고객들의 높은 선호도가 유지된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건강상품이 전년대비 23.4% 증가하며 높은 매출을 기록했고 청과류의 대체 상품으로 각광을 받은 건어물, 멸치, 건과의 경우 각각 매출이 23.9%, 14.2%, 12.4% 증가했다.

현대백화점도 이번 추석 매출이 전년대비 12% 신장됐다.

품목별로는 한우 19.2%, 굴비 12.4%, 청과 12%, 홍삼 22.5% 각각 증가했다.

한우는 전체 물량의 25%를 차지한 10만원대 상품이 대부분 매진, 제주흑한우ㆍ화식한우ㆍ늘푸름홍천한우 등 물량이 한정된 프리미엄 한우세트도 판매량이 늘면서 호조세를 보였다.

예년보다 저렴해진 한우와 고품질 청과가 소비자에게 인기몰이를 한 덕뿐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추석선물 행사를 진행한 결과 전년대비 10.2% 증가했다.

축산은 9.0%(한우 18%), 청과는 8.4%, 굴비 등 수산이 11.6%(굴비 12.8%) 신장에 그치는데 반해 건강과 델리, 와인을 포함한 가공 관련 품목이 15.8% 신장했다.

홍삼, 수삼 등 건강 선물세트가 건강을 중시하는 사회적인 분위기에 힘입어 홍삼이 20.1%, 비타민류가 23.6% 고신장하며 한우와 과일 등 전통 선물세트를 앞섰다.

한우는 전년대비 18% 매출이 증가했다. 가격이 전년에 비해 10% 가량 저렴해진데다 고객의 높은 선호도가 유지되면서 축산세트 중에서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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