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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교 영어 '말하기' 내신반영...사교육비 경감은 '글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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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교육청이 말하기 평가를 중고교 영어성적에 반영하는 내용의 '서울 영어공교육 강화 방안'(SMILE Project)을 21일 발표했다.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고, 영어수업을 영어로 진행하는 등 영어 친화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당초 영어공교육 강화의 취지가 사교육 수요를 공교육으로 흡수한다는 것이었지만 사교육비 경감효과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영어공교육 강화의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올해부터 서울의 중·고등학교에서는 영어 내신 성적에 '말하기' 평가가 10% 이상 반영된다. 또 말하기를 포함해 듣기·쓰기 평가가 50%이상 반영된다. 말하기 평가는 평소 수업시간에 이뤄지는 수행평가에서 말하기 능력을 측정해 내신 성적에 반영된다.

영어과목의 수준별 이동수업도 확대된다. 2011년까지 서울의 모든 중ㆍ고교가 상ㆍ중ㆍ하 3수준 또는 4수준의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게 된다. 영어실력이 떨어지는 학생은 대학생 보조교사를 활용해 특별지도하고 방과후학교 영어수업과 영어체험캠프 운영도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한 오는 2012년에 모든 영어수업은 영어로 진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영어회화 전문강사가 내년에 학교당 1명씩 배치된다. 아울러 영어 친화적인 환경을 갖추기 위해 2012년까지 모든 학교에 영어전용교실을 설치키로 했다.

시교육청은 이번 영어 공교육 강화 방안으로 영어 사교육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말하기 수업의 여건이 충분히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평가 방식만을 먼저 도입하면 오히려 어학원등 사교육이 더 활개를 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동석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대변인은 "수업시간에 충분한 말하기 연습을 하지 못하고 말하기 시험을 10% 이상반영한다면 결국 말하기 영억에 대한 사교육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학교수업만으로 평가를 준비하는데 부담과 무리가 따르지 않도록 하는 기본 원칙 미련과 신뢰를 주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대학들이 독해와 듣기평가 위주인 수능으로 대부분 학생을 선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교 수업시간에 말하기에 대한 교육과 평가가 과연 제대로 실행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김보경 기자 bk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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