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는 17일 이사회를 열어 "LED사업의 일류화를 위해 삼성전자와 공동출자 방식으로 LED합작법인을 신규 설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이사회 결의에 따라 삼성전기는 삼성전자와 실무 절차를 거쳐 4월까지 LED합작법인(가칭 ‘삼성LED’)을 설립할 예정이다.
합작법인의 총 출자규모는 약 2900억원(합작법인 설립 시점에 변동가능)으로, 지분 구조는 양사가 50대 50의 비율이다. 이사회는 삼성전기와 삼성전자가 각각 3명, 2명으로 구성된다. 합작법인은 삼성전기의 자회사 형태로 매출· 손익 등 경영성과는 삼성전기에 반영되며, 삼성전자는 지분법에 의한 평가를 적용받는다.
삼성전기는 합작배경에 대해 "LED산업의 급격한 성장과 패러다임 변화에 적기에 대응해 LED사업의 일류화를 조기에 달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LED(Light Emitting Diode)는 친환경, 장수명 및 낮은 소비전력 등의 장점으로 기존 광원을 대체할 ‘미래의 빛’으로 각광받고 있다. 현재 LED시장은 모바일 기기에서 BLU(Back Light Unit), 조명 및 자동차 등으로 응용분야가 확대되고 있으며, 기술 패러다임도 ‘LED 단품’에서 광(光), 파워(Power), 무선통신 등 다양한 기술이 접목된 ‘모듈 및 시스템’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시장 조사기관 Strategies-Unlimited 등에 따르면 올해 52억불 수준인 세계 시장규모도 오는 2013년 127억불로 연평균 20%의 급격한 성장세가 예상된다. 이에 맞춰 해외 경쟁사들은 M&A와 제휴 등을 통해 LED사업을 수직계열화하고 대규모 투자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기의 LED기술력에 세계 최고 수준인 삼성전자의 반도체 기술을 접목할 경우 차별화된 기술적 리더십을 확보할 수 있다는 평가다. 또한, 삼성전자의 유휴 반도체 설비를 활용할 경우 신규라인 건설에 소요되는 투자비와 공사기간을 줄일 수 있어 BLU, 조명 등 빠르게 증가하는 LED수요에 적기 대응이 가능하다.
합작 후 삼성전자와의 협력도 한층 더 강화될 전망이다. 2005년부터 삼성전기는 삼성전자와의 공조를 통해 TV용 LED BLU의 상용화를 선도해왔다. 삼성전자는 올해 LED TV를 중심으로 신수요를 창출하며 글로벌 TV시장을 주도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한편, LED합작법인 설립에 따라 대규모 투자 부담이 줄어든 삼성전기는 회사의 역량을 기판, MLCC 등 기존 주력사업과 에너지ㆍ환경ㆍ바이오 등 미래사업 발굴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윤종성 기자 jsy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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