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T "고객이 감동할때까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K텔레콤이 앞으로 '경험 마케팅'에 나선다. 고객이 SK텔레콤에 대해 나쁜 경험이나 감정을 갖지 않도록 예방함으로써 회사 이미지를 고객들의 좋은 경험으로 가득 채우겠다는 전략이다.
 
14일 SK텔레콤에 따르면 고객관리의 새로운 기조로 기존 고객관리의 관점을 기업의 목표달성에 초점을 맞춘데서 벗어나 고객에게 '감동적인' 경험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기로 했다.

한 예로 SKT는 지난 3월부터 통화품질 개선을 위해 직원이 고객의 집을 방문하는 경우, 사전에 고객의 휴대전화로 방문직원의 사진과 방문시간을 발송하도록 했다. 판매원이나 검침원을 가장한 범죄에 대한 주부들의 불안감을 없앰으로써 고객의 신뢰와 믿음을 얻을 수 있다는 의도가 깔려있다.
 
SK텔레콤은 또한 고객이 서비스에 가입하면 요금제와 부가서비스 가입 여부 등이 적힌 '가입확인서'를 대리점에서 발부하도록 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부가 서비스에 가입해 부당하게 추가 요금을 지불해온 일부 고객의 나쁜 경험을 감안한 대응조치의 성격이 짙다.

이는 SK텔레콤이 기존의 CRM(고객 관계 관리) 프로그램을 한단계 진화된 CEM(고객 경험 관리)프로그램으로 대체키로 했음을 의미한다.

아울러 SK텔레콤이 고객의 구체적 경험을 데이터화 하기 위해 임직원과 고객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하는 것은 물론 경쟁사 대리점과 다른 업종의 영업매장 활동까지 유심히 살펴보고 있다는 전언이다.
 
이를 토대로 SKT는 고객이 서비스를 인지하는 순간부터 가입, 이용, 해지, 해지 이후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29개로 세분화해 이 과정에서 겪는 고객들의 구체적 경험을 117개로 정리해 매뉴얼로 만들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CEM 프로젝트가 효과를 나타내면 기존 고객은 반복 구매를, 잠재 고객은 최초 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 경영성과가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jokim@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2800선까지 반등한 코스피 [포토] 사고 현장에 놓인 꽃다발 명동 한복판에서 '파송송 계란탁'…'너구리의 라면가게' 오픈

    #국내이슈

  • 빈민촌 찾아가 "집 비워달라"던 유튜버 1위…새집 100채 줬다 "나는 귀엽고 섹시" 정견발표하다 상의탈의…도쿄지사 선거 막장 빨래하고 요리하는 유치원생…中 군대식 유치원 화제

    #해외이슈

  • [포토] 장마시작, 우산이 필요해 [포토] 무더위에 쿨링 포그 설치된 쪽방촌 [포토] 오늘부터 유류세 인하 축소

    #포토PICK

  • "10년만에 완전변경" 신형 미니 쿠퍼 S, 국내 출시 '주행거리 315㎞'…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 공개 911같은 민첩함…포르셰 첫 전기SUV '마칸 일렉트릭'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MS 주식이 대박"…빌 게이츠보다 돈 많은 전 CEO [뉴스속 그곳]세계 최대 습지 '판타나우'가 불탄다 [뉴스속 용어]불붙은 상속세 개편안, '가업상속공제'도 도마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