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1983년 호황의 절정에 달한 일본 위스키 시장은 경기 침체 여파로 당시의 5분의1 수준으로 위축됐다. 하지만 최근에는 일본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산토리와 닛카 위스키 등 자국산 위스키들이 가격을 낮추며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1~4월 위스키 출하량은 '가쿠빈(角甁)'으로 알려진 산토리가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했으며, '블랙 닛카 클리어 블렌드'가 2년 가까이 호조를 보인 덕분에 닛카도 4% 증가했다. 이대로만 가면 산토리는 11년만, 닛카는 10년 만이었던 2008년에 이어 2년 연속 출하량이 전년 수준을 웃돌게 된다.
특히 일본 위스키 메이커들은 불황 속 술잔을 기피하는 기존 소비층을 겨냥해 고급 이미지를 벗는데 주력하고 있다.
최근 하이볼(위스키에 소다수를 섞어 텀블러에 담아 내는 음료) 한 잔은 400엔대로 맥주보다 저렴해 30대 이상을 중심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산토리는 올해 하이볼 납품 음식점을 전년의 2배인 3만점으로 늘릴 계획이다. 닛카는 '블랙 닛카' 700ml들이 1병에 750~900엔 정도의 저렴한 가격으로 불황을 타파한다는 방침이다.
이들 일본 위스키 메이커들은 기존의 고급 이미지가 침체를 불러왔다는 반성에서 이미지 변신에 주력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의 노력은 호평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 34세 회사원은 "아버지 냄새가 나던 이미지가 바뀌었다"고 평가했다.
더 나아가 일본 위스키 메이커들은 위스키의 유래와 주조법 강습 등을 통해 여성 소비층의 마음을 사로잡는데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배수경 기자 sue68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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