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화 애널리스트는 "신세계가 백화점 시장점유율 상승에 따른 바게닝파워 강화로 지난 7월 매출총이익이 전년동월 대비 13.5% 증가한 2746억원을 기록했다"며 주요 동력으로 백화점 부문의 명품 세일 조기 시작, 지하철 9호선 개통으로 인한 강남점 매출액 큰 폭 신장 등을 꼽았다.
이마트 부문의 총매출액도 전년동월 대비 11.2% 증가한 8570억원으로 나타났다. 한 애널리스트는 "7월 중 주말에 집중된 장마의 영향으로 기존점에서 고객 수 감소, 에어컨 판매 부진 등이 나타났지만 신규 오픈한 7개의 점포에서의 매출 확대가 기존점 매출액 감소폭을 상쇄했다"고 분석했다.
한편 한 애널리스트는 "이마트 기존점 역신장 폭은 장마에 탄력적으로 반응한 업태 소비 성향이 낳은 단기적 변동성이다"며 "7월 중 백화점 실적 대비 부진한 결과를 보인 이마트 부문이 하반기 소비 회복 기조로 인해 정상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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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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