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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원구, 획기적인 전자민원서비스 '일꾼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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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핀란드 헬싱키 국제전자시민참여포럼(GCD)서 세계에 소개...민원신청서 작성 대신 말로 하는 구술프로그램 국내 첫 개발, 국내외 특허출원 완료

민원서비스제도의 혁명으로 불리는 획기적 전자민원 서비스인 ‘일꾼시스템’이 국제무대에 소개돼 보급될 전망이다.

노원구(구청장 이노근)는 민원신청서를 작성하지 않고 말로 신청하면 신분 확인만으로 신청서 처리를 대신해 주는 ‘구술전자민원’ 서비스인 ‘일꾼시스템’을 오는 11월 핀란드 헬싱키에서 열리는 국제전자시민참여포럼(Global Cities Dialogue)에서 세계에 소개한다고 3일 밝혔다.
일꾼 시스템(elkun service system)이란 행정안전부 주민 등록망과 연계한 솔루션 프로그램으로 기존에 민원인이 민원 신청서식을 작성하는 대신 신분 확인 후 말로 민원을 신청하면 해당서식이 자동 형성되며 양면모니터를 통해 작성된 내용을 확인, 전자 서명패드에 서명만하면 처리가 완료되는 방식이다.

이 시스템 개발로 전입 주민등록 폐기물 신고 등 총 24종에 대한 민원 처리가 가능하며 서울시 전 자치구는 물론 전국으로 보급이 가능하다.

또 국세청과 노동부 등 국가 기관은 물론 병원이나 은행에서도 확대 응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국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도 있다.

이 시스템의 장점은 행정의 능률성과 신속성, 친절성을 모두 충족시켜 준다는데 있다.
먼저 민원 신청서 작성과 처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됐다.

전입신고의 경우 민원인이 직접 작성 시 주소나 가족사항을 일일이 기재해야 하고 자주 접하지 않은 낯선 서식이라 실수도 많아 작성에 20여분의 시간이 소요됐으나, 단 2분으로 처리속도가 10배 이상 빨라지고 오류도 없어졌다.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전산망과 연결돼 주소나 가족사항 등 기본 사항을 자동으로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종이서식 인쇄 등이 필요 없어 전국적으로 파급시킬 경우 약 116억원의 예산절감효과가 있으며 인력 활용에도 여유가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G4C 전자민원 시스템에 의해 인터넷으로 주민등록 등초본이나 과세증명서 발급과 열람이 가능하지만 공인인증을 받아야 하고 프린터가 있어야 하는 등 제약 조건이 많다.

그러다보니 관공서 방문 민원이 줄지 않고 덩달아 민원 담당 직원도 줄지 않고 있다.

이 시스템이 정착될 경우 행정 처리 속도가 빨라져 환경이나 복지 등 행정수요가 많은 곳으로의 행정 인력을 재배치할 수 있다.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유래가 없는 최초의 사례가 될 이 시스템 개발을 위해 구는 지난해 7월 월계2동 주민센터를 대상으로 수동방식의 시범운영을 거쳐 문제점과 미비점을 보완, 지난 7월말 온라인 방식의 솔루션 프로그램을 완성했다.

지역 내 19개 주민센터에 보급이 완료됐으며 지난 1일 전 동으로 확대 시행하고 있다.

개인정보 유출 방지 대책도 마련했다.

양면 모니터를 통한 일처리 과정에서 다른 대기 민원인들에게 개인 정보가 유출 되는 것을 우려해 3중 보호체계를 갖추었다. 민원이 보는 모니터에 보안 필름을 코팅 처리해 시야 각도가 30도를 벗어나면 보이지 않도록 했다.

또 칸막이를 설치하고 모니터를 측면으로 배치해 옆과 뒤에서도 볼 수 없고 서식 내 모든 주민번호 뒷자리 5자리를 기호화했다.

특허 출원도 완료했다. 지난달 27일 국내와 지난 1일 국제PCT(patent cooperation property)에 특허 출원을 끝마쳤다.

이노근 노원구청장은 “이 시스템을 운영해본 결과 고령자와 지체 장애인, 다문화 가족 등 한 번 이용해본 주민들은 편리함과 신속, 정확함에 만족감을 표시하고 있고 민원담당 공무원 도 업무 부담을 크게 줄여주어 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헬싱키 국제전자시민포럼 참여를 계기로 주민편익을 최대한 배려한 프로그램으로 보완 발전시켜 전국적으로 확대 보급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국제전자시민참여포럼(Global Cities Dialogue)은 전 세계 약 200개 도시와 상호 네트워크를 구축, 정보사회에서의 국제적 중요 역할과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시민들에게 전자정보 개방과 디지털 결속을 도모하는 협력체로 지난 1999년 설립됐다.

자치행정과(☎ 950-4135)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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