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자수첩]가을걷이에 분주한 분양시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민진 건설부동산부 기자

분양시장 열기가 뜨겁다. 최근 분양에 나선 서울 및 수도권 유망 택지지구 견본주택에는 아침부터 긴 줄이 늘어서고 방문객들은 북적이는 인파에 어깨를 맞부딪혀도 싫지 않은 기색이다.

나들이하듯 견본주택을 찾은 방문객들은 내집 마련에 대한 꿈을 또 한번 꼼꼼히 점검한다.
5000명, 1만명, 1만5000명. 세심하게 숫자를 카운트하는 견본주택 직원들의 얼굴에도 잔뜩 기대감이 넘친다.

부동산 시장은 아직 불안한 롤러코스터에서 내려 오지 않았지만 모처럼 만에 찾아온 활기에 발걸음은 가볍다.

지난 여름을 전후로 한 분양시장은 그야말로 암흑이었다. 이제서야 긴 터널의 출구가 조금씩 보인다. 공급자나 수요자 모두에게서 금융위기 1년을 지나오면서 쌓인 학습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다.
건설업체들은 '될 만한 상품'을 '납득할 만한 수준'에서 내놓고 있다. 불펜(bullpen)에서 몸만 풀고 있던 투수들 중에서 에이스들이 제일 먼저 구원투수로 등판했다.

무엇보다도 2∼3년 전에 비해 분양가가 크게 오르지 않았다. 일부 지역에서는 오히려 과거보다 더 낮다. 겸손해졌다. 공급자에게만 합리적이었던 가격은 이제 공감을 사고 있다.

불확실성이 조금씩 걷히면서 집을 사려는 사람들의 움직임도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신규 분양시장에 물고를 터 준 정부 정책과 그 결과물로 생겨난 혜택의 막차를 타려는 수요자들의 장단도 맞았다. 그간의 공급부족이 드러낸 여러 문제에 대한 반사효과 일 수도 있다.

분양시장의 가을걷이는 시작됐다. 내집 마련에 대한 기대가 건전한 열기로 이어져 뙤약볕 아래서 준비하던 풍성한 가을을 함께 맞이하게 되기를 기대해본다.

김민진 기자 asiakmj@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삼성전자 노조, 오늘부터 3일간 총파업 돌입 서울역 옆 코레일건물서 화재…전산 장애로 창구 발권 차질(종합) [포토] 박찬대 "이진숙 방통위원장 지명, 어처구니 없는 일"

    #국내이슈

  • 아파서 무대 못 올랐는데…'부잣집 140억 축가' 부른 저스틴 비버 개혁파 페제시키안, 이란 대통령 당선…54% 득표 인도 종교행사서 압사사고 100명 이상 사망…대부분 여성

    #해외이슈

  • '尹 명예훼손 혐의' 김만배·신학림 등 4명 재판行 담장 기어오르고 난입시도…"손흥민 떴다" 소식에 아수라장 된 용인 축구장 [포토] '분노한 農心'

    #포토PICK

  • "10년만에 완전변경" 신형 미니 쿠퍼 S, 국내 출시 '주행거리 315㎞'…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 공개 911같은 민첩함…포르셰 첫 전기SUV '마칸 일렉트릭'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美-中 장군멍군 주고받는 '지옥도 전략' [뉴스속 인물]"MS 주식이 대박"…빌 게이츠보다 돈 많은 전 CEO [뉴스속 그곳]세계 최대 습지 '판타나우'가 불탄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