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이정현 한나라당 의원에게 제출한 '디지털콘텐츠 이용자 피해실태 조사 및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소비자가 디지털콘텐트를 이용할 때 직접적으로 입은 피해규모는 연간 3991억원으로 추정됐다.
디지털콘텐트 이용피해는 ‘회원가입 및 계약 체결’(42.4%)과 ‘콘텐츠 이용’(38.8%) 과정에서 주로 발생했다. 회원가입과 계약체결 과정에서 상업적 목적을 지닌 사이트에 의무가입을 요구한다거나,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돼 피해를 입는 경우, 소비자의 동의 없이 유료 회원으로 전환시켜 피해를 입히는 사례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었다.
디지털콘텐트 장르별로 살펴보면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 장르는 ‘게임’(25.5%)이었고 ‘음악’이 21.1%를 차지했다. ‘영상/애니메이션’(17.0%), ‘모바일 콘텐츠’(15.5%), ‘웹정보/e-book’(15.2%), '이러닝(E-learning)'(5.7%) 등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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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경 기자 bk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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