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포털사이트들은 그동안 영어로 표시돼 있던 첫 화면의 로고를 한글로 바꿨다.
$pos="R";$title="";$txt="";$size="192,100,0";$no="2009100910032287516_4.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다음도 로고를 한글로 바꿨다. 다음의 로고 뒤에는 훈민정음이 배경으로 자리잡았으며 로고를 클릭하면 한글날을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다양한 결과들이 나타난다. 또한 로고 아래 마련된 '나의 우리말 실력은?'이라는 단어를 클릭하면 새로 생긴 우리말에 대한 퀴즈를 풀 수 있는 팝업창이 나타난다.
$pos="L";$title="";$txt="";$size="209,73,0";$no="2009100910032287516_3.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네이트 역시 '한글날 시월구일'이라는 글과 함께 로고를 한글로 바꿨다. 네이트는 로고가 특별페이지로 연결되도록 하지는 않았지만 첫 화면 오른쪽 상단의 '왜 떴을까' 코너를 통해 한글날을 다시 공휴일로 추진하는 것에 대한 뉴스와 지식검색 내용 등을 보여주고 있다.
바로 한글의 자음이 모양을 나타낸다는 장점을 활용, 영어인 'Google'을 한글로 표현한 것이다. 즉 'ㅁ이나 ㅍ'은 알파벳 'o'를, '옹'이라는 글자는 알파벳 'g'를 나타내고 있다.
한편 일부 네티즌들은 한글날을 맞아 단장한 포털사이트들의 로고를 보며 평소에도 한글 로고를 사용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함정선 기자 min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