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가장 적극적으로 고장 유치 나서...고객들의 다양한 요구 만족을 위해 현지 생산 필요
뉴욕타임즈(NYT)는 25일(현지시간) 90%이상의 리튬 베터리가 아시아에서 생산되고 있지만 주요 소비 시장인 미국에서 공장 설립을 추진하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이른바 빅3의 경영난으로 자동차 강국의 명성을 잃은 미국에 전기차 공장이 들어서면서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밖에 핀란드의 고성능 플러그인 자동차 제조업체 피스커 오토모티브 역시 이번주 미국 공장 부지를 결정할 예정이다. 플러그-인 모델 '로드스터'를 생산하는 테르사는 차세대 모델 ‘S’를 양산하기 위해 캘리포니아 남부에 공장을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닛산 역시 2012년부터 전기차 '리프(Leaf)'를 테네시주에서 직접 생산할 계획이다.
NYT는 이처럼 현지 공장 신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환율 변동의 위험과 관세를 제거하고 수송비와 수송시간을 줄일 수 있는 이득 때문이며 무엇보다도 지역마다 다른 소비자들의 요구를 맞춰야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NYT는 전기차 공장 유치 전쟁에서 아시아가 고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자동차 회사 BYD와 톈진전기차의 국내 생산에 차질이 발생했고, 레바 역시 방갈로르 공장을 제외하고는 증설 움직임이 없다고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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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해수 기자 chs90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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