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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60일선 지지해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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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일선 지지해도 20일선 안착여부 확인해야

[아시아경제 김지은 기자]코스피 지수가 60일 이동평균선을 무너뜨렸다. 한 동안 60일선과 평행선을 그리며 60일선 사수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지만, 외국인의 강도높은 현ㆍ선물 매도세를 막아내지는 못했다.

60일선을 이탈했다고는 하지만, 이탈 폭이 크지 않은데다 다시 60일선 위로 올라서려는 움직임이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어 코스피 지수가 60일선을 지지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60일선을 지지한다 하더라도 당분간은 지지력 테스트가 반복될 수 있다며 20일선 안착 여부를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최재식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60일선을 지지한다 하더라도 지지력을 확인하는 과정은 당분간 반복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외국인이 선물 시장에서 투기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미 증시 역시 불안한 흐름이 반복되고 있는 만큼 외국인의 매도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상승탄력을 받지 못하는 장세가 지속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현재 5일선과 20일선이 우하향 추세를 그리고 있는 반면 60일선은 상승 추세를 그리고 있어 데드 크로스 발생도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다.

최 애널리스트는 "시간이 갈수록 데드크로스 발생 가능성은 높아지고 있다"며 "빠른 시일 내에 5일선 및 20일선의 방향을 바꿔놓는 것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60일선을 무너뜨린 것이 오히려 매수세를 유도할 수 있다는 기대 섞인 목소리도 내놓고 있다.

지난 8일에도 60일선을 무너뜨린 것이 오히려 저가 매수세를 유도하며 1% 이상 반등한 채 거래를 마감했고, 19일에도 60일선을 터치한 후 다시 상승전환, 장중 고점 수준으로 거래를 마쳤다.

이날 역시 개인이 강한 매수에 나설 경우 오히려 힘을 비축하며 상승탄력을 강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특히 중국증시를 비롯한 일부 아시아 증시가 반등에 나서면서 미 증시의 부진한 흐름에 과도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고, 장 초반 11만7500원까지 치솟으며 사상 최고가에 근접한 현대차가 점차 낙폭을 줄이고 있는 점 역시 긍정적이다.

이에 대해 이경민 우리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단기적으로는 시장에 매수 주체가 없고 주도주가 부재한 상황이 반복되는 만큼 시장이 어느 쪽으로 방향을 잡을지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며 "60일선을 지지한다 해도 20일선에 안착하는지, 또 거래대금이나 거래량 역시 살아나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전 11시20분 현재 코스피 지수는 전일대비 23.91포인트(-1.45%) 내린 1625.62를 기록중이다.
장 중 1622선까지 떨어졌지만 60일선(1626)을 기준으로 치열한 공방전을 펼치고 있다.

김지은 기자 je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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