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회생지원기구 통해 JAL 회생 지원책 '시동'...JAL의 비용 삭감 노력도 절실
30일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JAL의 정상화에 자신감을 내비친 한편 막대한 공적자금이 투입돼야 한다고 밝혔다. 구제금융의 구체적인 규모는 결정되지 않았다.
일부에서는 새롭게 바뀐 하토야마 유키오 정권이 기업보다 가계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한 공약을 지키기 위해 JAL을 내버려 둘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왔었다.
그러나 JAL은 그대로 파산하기에는 너무 덩치가 컸다. 마에하라 교통상은 "JAL이 비행을 멈춘다면 일본은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이라며 "전 정부와 달리 우리는 좀 더 포괄적이고 실질적인 회생 방법을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JAL은 총 근로자의 14%에 달하는 6800명을 해고하는 내용의 자구안을 정부에 제출했었다. 그러나 정부는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입장.
마에하라 장관은 "JAL이 공적 자금을 지원 받기 위해서는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며 "비대해진 조직을 원래대로 되돌리는 것을 포함해 항공기를 줄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JAL의 퇴직연금이 3300억 엔에 달하는 부채를 안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퇴직자 기업연금의 삭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JAL의 퇴직자 연금을 삭감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제정할지 고민 중이다.
일본 정부는 이 밖에도 외국 항공사들에게 규제를 풀어주는 것을 전제로 제휴를 요청하고 있다. 현재 델타 항공을 포함해 아메리칸 항공, 에어 프랑스 등은 내년 4개의 활주로를 증설하는 하네다 공항에 정기편을 더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日 정부의 요청을 무시할 수 없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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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해수 기자 chs90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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