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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로호발사]'나로호', 폭발 원인 이것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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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우리나라 첫 우주발사체 '나로호(KSLV-1)'가 발사 후 비행 중 폭발한 것으로 확인돼 폭발 원인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폭발 원인에 따라 러시아 측과 책임공방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선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은 '나로호'가 137.19초까지는 정상적으로 비행했으나 1단 연소 구간에서 비행 중 폭발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러시아 측에서 제공한 1단이 운용되고 있는 시점에서 발사체가 폭발했다는 것이다.

정상적으로 발사가 진행되면 나로호는 발사 215초 후 페어링이 분리되고, 229초 후 1단 엔진 정지명령이 내려진다. 이어 395초에 2단 점화가 진행된다. 우리나라 자체 기술로 개발한 2단의 운용이 시작되기도 전에 나로호가 폭발한 셈이다.
이에 따라 현재 1단 추진 시스템의 이상이 발사체 실패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는 상황이다.

항우연에 따르면 지난 1957년부터 2003년까지 비행실패 원인 중 66.2%가 추진시스템 문제였다. 같은 기간 첫 비행에 나선 발사체의 실패 원인 중에서도 추진시스템 문제가 56%로 가장 많았다.

또한 나로호에 발사체 1단을 제공한 러시아의 실패 원인에서도 추진시스템 문제가 가장 많아 눈길을 끌고 있다. 러시아는 추진시스템 문제로 47건의 발사를 실패해 73.4%에 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원인 조사 과정에서 러시아와의 책임 공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우리나라와 러시아는 1차 발사와 2차 발사 중 한 번이라도 실패하면 2011년 3차 발사를 하기로 계약을 맺었다. '2+1' 조건으로 계약을 맺은 셈이다.

지난해 발사는 '절반의 성공'이라는 애매한 평가를 받아 3차 발사 여부를 확정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발사에서는 러시아가 제공한 1단이 운용되고 있을 때 나로호가 폭발해 러시아 측의 책임이 클 수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실패'로 결정되면 오는 2011년 재발사가 이뤄질 수 있다.

정부는 한-러 공동조사단을 구성해 원인규명을 본격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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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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