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루마니아 등 자동차산업 피해 우려
6일 코트라(KOTRA)에 따르면 최근 EU지역 17개국 코리아비즈니스센터(KBC)를 통해 실시한 한-EU FTA에 대한 긴급 현지반응조사에서 17개국 중 이탈리아, 루마니아를 제외한 15개국의 반응이 긍정적이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영국은 주류 수출에 거는 기대가 크다. 위스키 소비대국 한국과의 FTA로 스코틀랜드는 경사 분위기다. 한국은 이미 스카치 위스키를 세계에서 7번째로 많이 수입하는 나라로, 현행 관세 20%가 철폐되면 3∼5년 내에 연간 5억 파운드의 위스키 수출을 기대하고 있다.
프랑스의 사르코지 대통령은 유럽이 보호주의를 거부하고 공정한 국제경쟁을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프랑스 자동차 산업은 업체에 따라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르노는 한-EU FTA를 환영하는 분위기로 한국 르노삼성에서 생산하는 중·고급 승용차의 EU 수출을 위한 생산시설 확충 가능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푸조는 한국산 자동차의 관세철폐로 인한 경쟁 격화 및 자국 경쟁사인 르노의 한국생산차량 수입에 따른 상대적인 경쟁력 상실을 우려했다.
한편 이탈리아와 스페인 등은 자국 자동차 산업 피해를 우려하며 여전히 한-EU FTA에 대해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탈리아 자동차산업협회(ANFIA)는 한-EU FTA 발효시 한국 자동차의 EU 수출은 130% 증가하는 반면 유럽 자동차산업은 50억 유로의 적자를 면치 못 할 것이라 전망하고, 이탈리아의 자동차산업 일자리 3만개, 관련 산업 일자리 15만개가 감소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루마니아도 주력산업인 자동차산업 피해를 우려해 한-EU FTA에 대해 전체적으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스페인 자동차제조협회(Anfac)는 한국자동차가 중국, 인도 등에서 생산된 부품을 많이 사용하므로 제3국 부품조달비율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체코 SKODA 자동차는 FTA로 한국산 자동차의 체코 수입은 증가하겠지만 자사의 한국시장 개척에는 큰 혜택이 없을 것이라고 불만을 제기했다.
임혜선 기자 lhs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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