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권의 인사 파동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출범직후인 2008년 2월 '고소영' '강부자' 내각이라는 비판 속에 박은경, 이춘호 장관 내정자가 낙마했다. 2009년에는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가 '스폰서 검사'의 불명예를 안고 사퇴했다. 지난해 8월에는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를 비롯해 신재민, 이재훈 장관 내정자가 줄줄이 물러났다. 위장전입, 부동산 투기 등 도덕성이 문제가 됐다.
정 후보자는 애초 결격사유가 많다는 지적을 받았다. 대검 차장에서 물러난 즉시 법무법인에 취업, 7개월간 7억원의 소득을 올려 전관예우 논란을 불렀다. 부동산 투기 의혹에 민간이 사찰 파문 연루설도 따랐다. 독립성을 생명으로 하는 감사원장에 대통령 '비서' 출신을 앉히겠다는 건 더더욱 옳지 않은 일이다. 청와대가 사전에 정 후보자의 하자를 거르지 못했다면 무능한 것이요, 알고도 지나쳤다면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한나라당이 여론을 들어 정 후보자에 대해 부적적 의견을 낸 것은 당연한 결정이다. 여론의 엄중함, 국민들이 요구하는 공직자에 대한 엄격한 잣대를 청와대는 직시해야 할 것이다. 청와대가 이런 인사를 되풀이 한다면 국민의 외면과 조기 레임덕은 불보듯 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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