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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강 사업 구간 환경파괴, 충남도 책임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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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유역환경회의, 금강8-2공구 교량공사는 환경파괴…제방도로 포장 등 대안 마련해야

환경단체가 4대강 공사구간인 금강8-2공구에 대한 충남도의 교량공사에 대해 "환경파괴"라며 대안을 발표했다.

환경단체가 4대강 공사구간인 금강8-2공구에 대한 충남도의 교량공사에 대해 "환경파괴"라며 대안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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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4대강 사업의 환경파괴 논란으로 충남도와 환경단체가 갈등을 빚는 가운데 환경단체서 대안을 마련해 충남도에 제시해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논란의 시작은 충남도가 금강 상류부에 위치한 금강 8-2공구 방우리 1지구에 생태탐방로 교량개설을 검토하며 갈등이 불거졌다.
특히 금산군은 지난 해 8월부터 지역주민 숙원사업, 군수 공약사업 등을 근거로 내세우며 조직적으로 충남도에 방우리 교량설치를 건의했다.

하지만 관건은 방우리 지역 일대가 하천자연도 1등급으로 빼어난 경관을 보유하고 있어 보존가치가 뛰어난 청정지역이라는 점이다.

때문에 지역환경단체인 금강유역환경회의는 방우리 교량개설 사업의 부당성과 맹점을 조목조목 제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사업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해왔다.
행정구역은 금산군이지만 생활권이 무주군인 충남 금산군 부리면 방우리 마을에 생태탐방용 다리를 놓겠다는 충남도와 환경을 파괴하는 콘크리트 다리를 놓을 필요 없다는 환경단체가 1년 가까이 의견 충돌을 벌인 것.

결국 지난 달 초 금강상류 방우리 여울 교량공사 민관 합동 현장조사를 벌였고 충남도와 금산군, 주민대표, 환경단체인 금강유역환경회의 대표 등 4명이 대안을 마련키 위해 논의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서 합의는 만들어내지 못했지만 교량건설이 무주쪽 도로 포장보다 우선하지 않는 다는 점, 교량과 도로가 환경을 파괴한다는 점, 주민을 위한 사업으로 미니버스 등에 투자하는 것이 예산 절감이 된다는 점 등에 의견 일치가 됐다.

이를 바탕으로 환경단체가 충남도에 교량사업 철회를 주장하는 최후 통첩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환경파괴가 당연시되는 졸속설계의 8-2공구 방우1지구 교량사업을 철회하라. 무리한 야간공사, 강추위속의 콘크리트 타설 양생 등 불법공사를 당장 멈춰라. 문화재파괴가 일어나는 공주, 부여 지역의 4대강 사업장을 철저히 조사하라. 흙먼지 피해와 자재유실 피해를 조사하고 대책을 마련하라. 현장골재 채취를 빙자한 금강 파괴현장을 조사하라”는 주장을 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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