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은 우리가 발 딛고 있는 지구의 미래 환경을 지킨다는 측면에서 피할 수 없는 선택이다. 교토의정서를 통해 세계 모든 나라가 온실가스를 감축하기로 한 것은 그 때문이다. 우리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정부가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 대비 30% 줄이겠다고 국제 사회에 약속하고 그 이행을 위해 탄소배출권 거래제를 도입하기로 한 것은 당연하다.
실제로 유럽연합(EU) 27개국과 뉴질랜드 등이 거래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28%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은 자국의 산업보호를 이유로 도입을 미뤘다. 우리와 산업구조가 비슷한 일본도 지난해 말 제조업 경쟁력의 약화 우려, 배출권거래제의 투기 전락 등을 들어 2013년부터 시행하기로 했던 방침을 무기한 연기했다. 따라서 우리가 너무 앞서갈 필요는 없다는 산업계의 주장에도 일리가 있다.
그렇더라도 온실가스 배출 감축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당장의 이득을 위해 후손에게 병든 지구를 물려줄 수는 없는 일이다. 더욱이 자동차의 배기가스 기준 강화 등 세계의 녹색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녹색 경쟁력이 곧 기업의 경쟁력이 될 것이라는 얘기다. 기업들은 거래제 도입이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점을 인식하고 에너지절약형 구조로의 전환 등 녹색 경쟁 시대에 적극 대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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