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해외광산 투자로 철광석 수입의 40% 충당 목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 철광석 수입 현황/단위:백만 t>
그래프: wsj

<중국 철광석 수입 현황/단위:백만 t> 그래프: wsj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중국이 지난해 자국 광산에서 철광석을 11억t이나 생산했지만 굳이 해외 철광석 자산에 공격적인 투자를 단행하면서까지 철광석 수입에 목을 매는 이유는 뭘까.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류오빙셩 중국철강협회(CISA) 부회장은 23일 "2015년까지 철광석 수입분의 40%를 중국이 투자한 해외 광산에서 얻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중국이 직접 투자한 해외 광산에서 더 많은 철광석을 수입해 오기 위해 해외 철광석 자산에 공격적인 투자를 단행하겠다는 것이다.
WSJ은 중국이 철광석 수입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에 대해 자체 생산하고 있는 철광석의 품질이 너무 낮고, 호주와 브라질에서 철광석을 수입해 오는 것이 자체 생산 보다 비용이 적게 든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철강업계는 철광석 수입 의존도가 커지자 비용절감과 수입 물량 확보를 위해 해외 철광석 자산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으로 전략을 세우고 있다.

중국 차이날코(Chinalco)는 세계 3위 광산업체인 호주 리오틴토와 지난해 7월 기니 시만두 철광석 광산(Simandou iron-ore mining) 개발 프로젝트에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주 우한철강은 캐나다 철광석 개발업체 센추리 아이언(Century Iron Mines)과 퀘백주 광산 개발 프로젝트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중국이 직접 투자한 해외 광산을 통해 철광석 수입 양을 늘리는 것은 리오틴토, BHP빌리턴, 발레 등 3대 광산업체들의 시장 독점에 대응 수단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

지난해부터 3대 광산업체는 연간 단위로 철광석 공급 가격을 정하던 기존 방식 대신 분기별로 가격변동이 가능하게끔 새 방식을 적용하면서 철광석 가격 결정에 우위를 차지했다.

한편 중국이 수입하는 철광석의 84%는 호주, 브라질, 남미, 인도산으로 중국은 지난 1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48% 증가한 6897만t의 철광석을 수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선미 기자 psm8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서울역 옆 코레일건물서 화재…전산 장애로 창구 발권 차질(종합) [포토] 박찬대 "이진숙 방통위원장 지명, 어처구니 없는 일" [포토] 코엑스, 2024 올댓트래블 개최

    #국내이슈

  • 개혁파 페제시키안, 이란 대통령 당선…54% 득표 인도 종교행사서 압사사고 100명 이상 사망…대부분 여성 빈민촌 찾아가 "집 비워달라"던 유튜버 1위…새집 100채 줬다

    #해외이슈

  • 담장 기어오르고 난입시도…"손흥민 떴다" 소식에 아수라장 된 용인 축구장 [포토] '분노한 農心' [포토] 장마시작, 우산이 필요해

    #포토PICK

  • "10년만에 완전변경" 신형 미니 쿠퍼 S, 국내 출시 '주행거리 315㎞'…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 공개 911같은 민첩함…포르셰 첫 전기SUV '마칸 일렉트릭'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美-中 장군멍군 주고받는 '지옥도 전략' [뉴스속 인물]"MS 주식이 대박"…빌 게이츠보다 돈 많은 전 CEO [뉴스속 그곳]세계 최대 습지 '판타나우'가 불탄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