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대한통운 인수시 구체적인 시너지 효과에 대해 포스코 및 대우인터내셔널의 관계자들은 한결같이 입을 닫았다. 매우 민감한 사항이라 언론에는 말해줄 수가 없다는 것. 현시점에서 그런 중요한 부분을 말한다면 인수 희망 가격이 노출될 것이고 롯데 및 CJ와의 인수경쟁에서 패착 요인이 될 가능성 때문이다.
포스코의 지난해 기준 전체 물류비는 7000억원대 초반 규모다. 여기서 원자재 운송을 제외한 국내 육상물류 비용은 3000억원에서 4000억원 규모로 현재 대한통운을 비롯해 한진, 삼일 등 국내외 여러 물류회사들과 다양하게 거래를 하고 있다. 대한통운이 포스코에 인수된다면 국내 물류를 일정부분 가져올 가능성이 있어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포스코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브라질 및 베트남, 멕시코, 인도 등 해외 사업 확대도 대한통운 수익과 직결될 가능성이 높다. LIG투자증권에 따르면 현재 대한통운은 포스코의 베트남 냉연공장 전용부두로 지정돼 있으며 공장반경 180km 지역의 육상운송을 제공하고 있다. 이같은 사례는 다른 나라에도 그대로 적용될 것으로 보이며 대한통운의 수익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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