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등 극복 못할 한계는 없어
우리는 지금 인류 진화의 현장 두 곳을 동시에 목도하고 있다. 하나는 '인간 대 인간'의 현장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 대 자연'의 현장이다. 전자가 아프리카의 진주 '리비아'라면 후자는 경제대국 '일본'이다.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자유의지를 갖고 선택과 도전을 계속한다는 것이다. 인간은 지배자가 무서워 잠시 폭정을 참을지언정 끝내 핍박 받는 자로 머물러 있지 않는다. 인간이 불가항력적인 자연재해 앞에 한 동안 몸을 움츠릴 수도 있지만 마냥 무기력하게 남아 있지도 않는다.
한 민족과 한 국가의 성숙은 수많은 시련과 성찰이 켜켜이 쌓여 이루는 퇴적층을 요구한다. 시련은 인간에서 비롯될 수도 있고 자연에서 나올 수도 있다. 시련이 오면 인간은 성찰한다. 시련이 너무 커서 성찰 자체가 불필요해 보이는 경우도 더러 있다. 하지만 시련이 크면 클수록 더 많은 성찰과 반성을 통해 한 단계 앞으로 나아간다. 그 과정이 반복되면서 인류문명은 진화해 간다.
리비아 국민들의 자유를 향한 도전은 국제사회의 공감을 불러왔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세계는 다국적군을 구성해 인간의 생명과 자유를 보호하기 위해 나섰다. 집권연장을 위해 자국의 국민들을 거리낌 없이 학살하는 정권은 국제사회에서 더 이상 그 존재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대한민국을 비롯한 많은 나라 사람들이 일본을 돕기 위해 나섰다. 인간이 자연을 이길 수는 없지만 서로 뭉쳐 자연을 극복할 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서다. 리비아와 일본을 돕기 위해 나선 국제사회의 연대는 인류애가 진화하고 있다는 말과 다름 없다.
인류는 분명 진화하고 있다. 그 진화를 촉진하는 것은 역설적으로 인간에 대한 인간의 도전이고 인간에 대한 자연의 도전이다. 리비아 카다피 정권의 폭정은 리비아 국민들의 자유의지를 일깨웠다. 일본의 자연재해는 자연 앞에서 한없이 작은 인간이 왜 자연보다 위대한지 말해 준다.
이번 리비아 민주혁명과 일본의 자연재앙은 "우리 인류는 이미 모든 것을 알고 있다. 다만 우리가 모르는 것은 우리 인간의 한계가 어디까지인가 하는 것뿐이다"는 토인비의 말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게 하는 계기가 되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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