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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홍보, 앱으로 진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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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식음료업계, 충성도 높이기 효과 커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앱으로 사랑을 고백하고, 우리 아기의 건강을 진단하고, 술자리에서는 게임도 즐기고….'
스마트폰 사용자가 1000만명에 육박하면서 각 기업들의 애플리케이션(앱) 마케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식음료 및 주류업계에서도 앱 마케팅이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이들 업체들은 단순히 기업 홍보를 넘어 재미와 정보를 동시에 줄 수 있는 유용한 앱을 선보이며 고객 충성도 및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기업홍보, 앱으로 진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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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순당 은 최근 우리 선조들의 술 놀이문화 중 하나인 주령구(酒令具) 놀이를 스마트폰으로 즐길 수 있는 '주령구 놀이' 앱을 선보였다. 주령구의 14개 면에는 금성작무(禁聲作舞, 노래 없이 춤추기), 음진대소(飮盡大笑, 술잔을 비우고 크게 웃기), 공영시과(空詠詩過, 시 한 수 읊기) 등 선조들의 해학을 느낄 수 있는 수행 과제가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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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가 지난해 10월 선보인 '참이슬 술계부' 앱은 현재까지 다운로드 15만4000여 건을 기록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앱은 개인의 음주량 및 컨디션을 관리해주는 술계부 서비스와 맛있는 술 제조비법, 술자리 게임 등 실제 술자리에서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다.
개인이 만든 '병을 돌려라' 앱도 인기다. 술자리의 필수 게임으로 유명한 놀이를 앱으로 만든 것으로 여기에 나오는 병 이름이 '잠이술'이란 점도 재밌다.

끌레도르 러브액츄얼리 어플리케이션

끌레도르 러브액츄얼리 어플리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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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그레 가 선보인 '끌레도르 러브액츄얼리' 앱은 유료 LED 어플리케이션에만 있는 아이콘 입력이 무료로 제공돼 연인에게 영화처럼 멋진 프로포즈를 원할 때, 친구에게 생일 축하카드 대신, 또는 말로는 하기 힘든 사과의 말을 전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지난해 8월 출시 이후 두달여 동안 1만건의 프로포즈 메시지가 저장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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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홀딩스 은 지난해 11월 아기가 설사를 하거나 된 똥을 누었을 때 사진 한 장만 보내면 쉽고 빠르게 아기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는 '앱솔루트 아기똥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 앱은 급히 병원에 갈 수 없는 아이의 부모가 즉석에서 783가지의 다양한 아기의 건강 상태를 쉽고 빠르게 체크할 수 있어 아기 엄마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재미와 정보를 동시에 주는 기업 앱은 소비자들이 꾸준히 이용하게 만들어 브랜드 노출 효과가 클 뿐 아니라 기업 이미지 개선에도 효과적"이라며 "스마트폰을 이용한 앱 마케팅이 기업 홍보의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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