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들이 내놓은 대책은 '학생상담센터의 홍보 강화와 상담 프로그램의 내실 다지기'로 요약된다.
서울대 대학생활문화원 관계자는 "지난해 자살한 학생이 5명인데 스누콜로 전화를 한 학생은 한명도 없었다"며 "필요한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추고 체계화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도덕성과 리더십을 강조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상설화하고 특히 교수평가에 학생상담 실적을 적극 반영하는 것을 추진키로 했다.
다른 대학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교내에 상담센터를 설치하고 진로와 학업, 대인관계 등을 도와주는 개인상담 창구를 열어놓고 있다.
이 대학 상담센터의 정은선 연구원은 "고민에 빠진 학생들이 우선 센터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개인상담의 경우 학기 단위로 15번까지 상담을 하고 있으며 30명의 학부생 또래 상담원을 선발해 학생들의 학교 적응을 돕고 상담센터 홍보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외대 학생생활상담연구소도 우울증이나 자살 충동을 느끼는 학생을 대할 때 전문적인 상담을 할 수 있도록 기존의 상담 인력을 새로 교육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새로 도입되는 심리검사는 자살 충동의 원인이 되는 욕구를 파악할 수 있는 그림 검사나 로사 검사 등 심층 검사가 마련돼 있다. 지난 2월부터 6주 동안 시행한 검사에는 421명이 참여하고 679명이 이미 심리상담을 마쳤다.
한편, 이번 사태와 관련해 미국 명문대의 사례를 참고해 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서남표 카이스트 총장의 모교인 미국 MIT대학은 학교의 명예보단 학생 안전이 우선이라는 원칙 아래 체계적인 학생 보호 시스템을 만들어 운영중이라는 것이다. 1학년 1학기 때는 A, B, C 와 같은 등급을 매기지 않고 상담교수를 정해 학생과의 대화를 적극 유도하는 동시에 학생 개인 사정에 따라 시험 일정까지 조절해주는 제도다.
지난해 학생 5명이 자살하면서 '자살대학'이란 오명을 뒤집어쓴 코넬대도 학생들의 고민 상담 창구를 확대하는 동시에 자살방지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이를 알리기 위해 신문광고까지 냈을 정도다.
김도형 기자 kuer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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