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인삼공사에 따르면 정관장은 월별 홈쇼핑 판매에서 지난달 GS샵의 40억원을 비롯해 CJ, 현대, 롯데, 농수산 홈쇼핑 등 홈쇼핑 5개사에서 총 94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정관장은 지난 1998년 9월 CJ오쇼핑(당시 39쇼핑)에서 '활삼28'으로 첫 방송을 시작한 이래 지난 13년간 총 58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거두며 홈 쇼핑 5개사의 스테디 셀러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인삼공사 측은 홈쇼핑에서의 성공 이유를 무엇보다 '정관장'이라는 브랜드를 앞세운 뛰어난 품질과 함께 상품 라인업의 차별화로 꼽고 있다.
각 채널의 특성에 따라 홈쇼핑에 맞는 상품을 추가로 개발한 것도 주요 원인으로 뽑힌다. 일례로 '정관장 홍삼대보 프리미엄'은 CJ오쇼핑에서만 판매되는 상품으로 6년근 홍삼농축액에 차가버섯, 영지버섯을 첨가했다. 또 GS샵에서 판매되는 '정관장 홍삼 천국'은 6년근 홍삼농축액에 녹용 등을 첨가하는 등 각 홈쇼핑마다 제품에 차별화를 뒀다. 아울러 홍삼천국, 홍삼활력 등 홈쇼핑사별로 맞춤 개발한 파우치 제품도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인삼공사 관계자는 "지난해 홈쇼핑에서만 총 994억원의 매출을 올렸다"면서 "올해는 총 매출 목표 1조원의 10% 이상인 1160억원의 매출을 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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