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정유사들이 폭리를 취하고 있는지 '원가를 면밀히 들여다보겠다'며 기세 좋게 나섰지만 알맹이는 없었다. 결국 정유사들을 윽박질러 3개월간 ℓ당 100원 내리도록 한 게 고작이다. 이마저도 실제 인하 폭은 50원 대에 그쳤다. 정유사와 주유소에 대한 단속만으로는 기름값을 안정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는 사실만 확인한 셈이 됐다. 얼마 전 대안 주유소 설립, 대형 마트 주유소 확대 등의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이 역시 뛰는 기름값을 멈추게 할 근본 대책이 되지 않는 설익은 아이디어라는 쓴소리만 들었다.
정부도 이쯤에서 생각을 바꿀 때가 됐다. 정부가 직접 주유소를 운영하겠다고 할 만큼 기름값 문제를 심각하게 봤다면 기름값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유류세를 내려야 한다는 소리에 귀를 기울일 시점이 됐다는 얘기다.
정부는 국제 유가의 강세가 일시적인 것이 아닌 만큼 유류세를 인하한다 해도 체감하기 어렵고 세수만 줄어들 것이라는 등의 이유로 부정적이다. 하지만 계속된 기름값 상승으로 2분기까지 당초 예상보다 2조원가량의 세금이 더 걷혔다고 한다. 유류세를 내려도 세수 감소분을 보전할 충분한 여력이 생긴 것이다. 유류세 인하를 요구하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는 까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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