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부터 전사적으로 26대 혁신 과제를 선정한 현대모비스 는 회사 전반의 낭비 요소를 개선하는 것과 동시에 신수익 모델 창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우선 모듈 사업 부문에서는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와 '시장 중심의 연구ㆍ개발(R&D) 역량 강화'라는 과제가 주어졌다. 이를 위해 해당 사업 본부에서는 제품별 환경 및 트렌드 분석과 함께 중장기 전략을 수립했고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미래 신기술 및 소요 분석 작업에 들어갔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 개선과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유지해나가는 동시에, 무엇보다 기술 혁신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자동차 모듈 부품 기술과 생산 능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일본, 독일 등 다른 자동차 부품 선진 기업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원천 기술 확보가 최대 관건"이라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시장 성장을 주도할 친환경 자동차와 지능형 자동차 관련 부품 개발에서의 경쟁력 확보가 글로벌 자동차 부품 기업의 승부를 가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현대모비스는 모듈에 적용되는 핵심 부품인 에어백, 브레이크 시스템, 에어 서스펜션, 전자식 조향 장치, 램프 등도 직접 개발 및 생산함으로써, 기능 통합형 모듈에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하이브리드 핵심 기술, 지능형 자동차 및 센서 기술 등 미래 신기술 개발에도 본격 뛰어들었다.
김혜원 기자 kimh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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