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는 18일 롯데, 신세계, 현대 등 백화점 3사의 전국매장 169곳에 입점해 있는 루이비통, 구찌, 샤넬 등 8개 해외 명품의 판매수수료가 15%에 불과하다고 전격 발표했다. 반면 제일모직, LG패션, 코오롱인더스트리 등 국내 유명 브랜드들의 판매수수료는 대부분 30%이상이었다. 국내 브랜드 중 판매수수료가 15% 미만인 매장은 단 한 곳도 없었다.
공정위 발표 직후 롯데 백화점이 중소기업에 대한 새로운 판매수수료 인하방안을 공정위에 제출했다. 신세계, 현대 백화점 역시 조만간 인하안을 낼 예정이다. 공정위의 단계적 압박정책이 먹혀들고 있다는 의미다.
공정위는 새로 제출된 판매수수료 인하방안을 살펴보고, 중소 납품업체들이 백화점에 내는 수수료 수준과 인테리어 비용, 난방비 등에 대해서도 조사하겠다고 예고했다. 그 이후에도 기대한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최종적으로 "공정거래법을 적용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공정위는 앞으로 대형마트와 TV홈쇼핑에 대해서도 비슷한 방법을 사용할 계획이다.
박현준 기자 hjunpark@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