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지난 3분기 연결영업손실 319억원으로 전기대비 적자전환 했다고 26일 밝혔다. 전년동기대비로는 82.8% 적자폭을 줄였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2조8973억원으로 전기대비 10.3% 감소했다. 당기순손실은 4139억원으로 전기대비 적자전환 했다.
MC(Mobile Communications)사업본부는 매출액 2조7624억원, 영업적자 1388억원의 결과를 내며 부진을 이어갔다. 보급형 스마트폰 판매량 감소와 수익성 위주의 피쳐폰 사업 운영에 따라 휴대폰 전체 판매량은 전 분기 대비 줄어든 2110만대를 기록했으며, 매출액도 15% 감소했다. 적자폭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축소됐으나, 스마트폰 매출 감소와 환율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로는 늘었다. LG전자는 4분기 ▲스마트폰 중심 사업 집중 ▲LTE폰 시장 선점 ▲효율적 자원 운영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 매진한다는 전략이다.
HE사업본부는 매출액 5조3685억원, 영업이익 1011억원으로 선전했다. 유럽 경기 침체 등 글로벌 소비 심리 위축 및 판가 하락으로 전 분기 대비 매출액이 0.9% 줄었으나 시네마 3D TV, LED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늘면서 수익성은 전년 동기 및 전 분기 대비 모두 좋아졌다. 유럽시장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성장시장 매출이 증가하며 평판 TV 판매량은 3분기 사상 최대인 680만 대를 기록했다. 3D TV와 대형 TV로의 매출구조 개선 및 원가 절감 활동으로 1.9%의 영업이익률을 실현했다. LG전자는 4분기 TV 시장 가격경쟁 심화에 따라 시네마 3D TV 및 스마트 TV의 마케팅활동 강화를 통해 수요 창출과 동시에 수익성 확보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AE(Air-Conditioning & Energy Solution)사업본부는 매출 9977억원, 영업이익 14억원을 나타냈다. 국내시장과 신흥시장 중심으로 에어컨 판매량 증가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국내시장에서는 7월 폭염에 따른 에어컨 판매량 급증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9% 신장했으며, 중동, 중남미 등 해외 신흥시장에서 판매 호조를 보였다. 비수기 진입에 따른 매출 감소로 수익성은 전 분기 대비 떨어졌지만, 지속적인 원가 절감 활동에 힘입어 전년 동기 -5.2% 영업손실에서 이번 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LG전자는 4분기 상업용 에어컨과 난방 제품을 통해 매출을 확대하고, 중남미 및 호주시장 등도 집중 공략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박지성 기자 jis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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