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섬유는 날개달고 농축산업은 치명타 맞아
한미FTA가 가장 반가울 업종은 자동차 산업이다. 특히 자동차 부품 업계는 많은 전문가들이 최대 수혜 업종으로 꼽는 분야다. 화물차를 뺀 자동차 관세(2.5%)는 내년 1월 협정 발효 후 4년 뒤에 철폐되지만, 자동차 부품의 관세(2.5~10%)는 발효 즉시 사라지기 때문이다. 미국 자동차 시장에선 일본과 중국산 부품의 수입 비중이 높지만, 이들은 미국과 FTA 협정이 체결돼 있지 않아 관세를 물어야 한다.
자동차 부품처럼 관세가 즉시 사라지는 섬유 산업도 대표적인 수혜 업종이다. 섬유 산업에선 품목에 따라 10%를 넘는 높은 관세가 붙지만, 앞으로는 화섬 스웨터(32%)나 산업용 장갑(13.2%)을 무관세로 팔 수 있다. 국산 산업용 장갑은 중국, 멕시코산보다 값은 10%정도 싸고, 품질은 우수해 미국 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품목으로 꼽힌다.
미국산 면화를 수입한 뒤 가공해 되파는 면직 산업계도 미소짓고 있다. 싼 값에 원료를 들여와 되팔면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관련 업계는 중국산 제품과 한 번 붙어볼 만 하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박연미 기자 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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