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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오너들이 승부던진 프리미엄 식품관, 성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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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SSG내 입점해있는 장방

신세계 SSG내 입점해있는 장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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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백화점 식품관이 불황속에도 두 자릿수의 매출 신장세를 보이며 백화점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불황임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이 먹거리에 대해서는 소비를 덜 줄이고, '프리미엄 먹거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식품관 단골 고객이 백화점을 한 번 방문했을 때 쓰는 총 구매금액이 식품관을 찾지 않는 고객의 2.3배에 이르는 등 중요 고객으로 떠오르며 백화점간의 물밑 전쟁도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해 초 분당점, 잠실점, 본점 등 주요 매장의 리뉴얼을 단행한 롯데백화점은 이들 점포의 식품관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리뉴얼 이후 롯데백화점 본점 식품관 매출은 25%, 잠실점, 분당점은 각각 28%, 21% 신장으로, 모두 20% 이상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 중이다.

특히, 프리미엄 식품관으로 바뀐 '식품 매장'은 눈에 띄게 고객 수와 매출이 신장했다. 리뉴얼 전 매장마다 계산을 해야 했던 대면 매장이었던 식품관이 카트에 담아서 한꺼번에 계산하는 슈퍼마켓 형태로 바뀌면서, 2배 이상 매출이 신장했다.
잠실점은 식품관 내 슈퍼마켓의 매출 구성비가 10%이상 증가, 지역 아파트 상권 고객들의 식품 매장으로 자리 매김했고, 본점은 주변 오피스 상권 고객들의 발길을 이끌어, 퇴근 시간 이후 매출이 20% 이상 증가했다.

황우연 롯데백화점 식품 MD팀 팀장은 "식품관 리뉴얼 이후 눈에 띄게 고객들이 증가했다."며, "내년에 오픈 예정인 창원점 식품관을 비롯, 앞으로도 줄서서 기다리는 최고의 맛집, 글로벌 유명 브랜드 확대 등 식품관 업그레이드를 꾸준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청담동에 프리미엄식품관 SSG를 오픈한 신세계 백화점 역시 강남 부자들과 연예인들 사이에 입소문을 타며 뜨거운 반응이 지속되고 있다.

오픈한 지 6개월로 접어든 이달 초 현재 평일은 일 1500명, 주말은 2000여명이 꾸준히 방문할 정도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는 것.

김낙현 신세계백화점 SSG푸드마켓 청담점장은 "다른 식품매장에서 만나기 힘든 상품들이 많아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주부들 사이에 입소문으로 푸드마켓이 위치한 강남구 청담동 일대 뿐만 아니라 노원, 상계, 한남 등 강남 외 지역에서도 많은 고객들이 찾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6월 22일 미아점 식품관을 리뉴얼한 현대백화점 은 재개장 이후 월 평균 신장률이 평균 8.4% 신장하는 등 2배 이상 증가했다.

현대백화점은 식품전용 조명을 강화하는 한편 소량과 소포장의 상품을 확대하고 즉석반찬ㆍ유기농 상품을 강화하는 등이 인기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갤러리아명품관 고메이494의  컷앤베이크

갤러리아명품관 고메이494의 컷앤베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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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세훈 대표가 야심차게 추진했던 갤러리아의 프리미엄 식품관 고메이494는 지난 10월 5일 오픈 이후 강남 일대 주부과 젊은 이들 사이에서 꼭 거쳐야 할 맛집집결지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고메이494는 획일적이던 백화점 식품관에서 탈피, 국내 최초 '그로서란트 [Grocerant = Grocery(마켓) +Restaurant(식음시설)]'라는 새로운 식(食) 문화를 제안했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리뉴얼 이후 16일 현재 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31% 신장했고 고객수 역시 1.5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델리카 공간(델리ㆍ디저트ㆍ레스토랑)의 경우 미식가 사이에 뜨거운 입 소문이 나면서 방문 고객수가 2배 이상 가까이 신장했다.

서종원 갤러리아백화점 식품부문(F&B)팀 매니저는 "기존에 볼 수 없었던 그로서란트(Grocerant)라는 새로운 콘셉트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크게 어필된 거 같다"며 "앞으로 쇼핑에 즐거움을 더하는 유기적 구성으로 고객에게 한발 더 가까이 가는 마케팅에 주력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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