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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3억5000만 신시장…제2의 중동붐 개척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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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한국무역협회는 '한-아랍 소사이어티'와 함께 30일 서울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중동 진출 전략 세미나'를 열고 주한 아랍 지역 대사 및 상무관과 1:1 상담회를 가졌다.

150여개 중소기업이 참석한 이날 세미나에서는 한국의 제2교역권으로 부상한 중동 시장의 수출 환경 변화와 국내 업계의 대응 방안에 관한 전략을 소개했다. 특히 걸프협력회의(GCC: 바레인·쿠웨이트·오만·카타르·사우디아라비아·아랍에미레이트) 국가 내 산업 다각화에 따른 플랜트·정보기술(IT)서비스·신재생 에너지 등 주요 분야 프로젝트 및 진출 여건 등이 집중적으로 소개됐다.
1:1 상담회에서는 카타르·사우디아라비아·UAE 등 7개 아랍국가 주한 대사 및 상무관이 직접 한국 중소기업들의 시장 진출 애로사항 및 수출 유망품목 등에 대한 개별 상담이 이어졌다.

장호근 무역협회 해외마케팅지원본부장은 "중동 지역은 선진 경제권의 침체 속에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올해 한국 기업들이 주목해야할 신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특히 GCC 국가들의 산업다각화와 카타르 월드컵 및 소비 패턴 변화 등 중동 지역의 시장 흐름을 신속히 파악하고 적극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덕수 무역협회장은 주한 아랍지역 대사들을 초청한 만찬을 갖고 "한국과 아랍 지역은 무역 파트너의 차원을 넘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협력을 향해 나아가야 할 시점"이라며 "양 지역 기업인들의 협력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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