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 74개국 기자 한자리에" … 한반도 평화 염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계 74개국 기자 한자리에" … 한반도 평화 염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한국기자협회(회장 박종률)가 주최하는 '세계기자대회(World Journalist Conference)'가 15일 개회식과 함께 일주일간의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올해 처음으로 열린 이 행사에는 짐 보멜라 국제기자연맹(IFJ) 회장을 비롯해 영국 가디언, 독일 공영방송 ARD, 중국 신화통신·인민일보, 일본 NHK·아사히신문 등 세계 74개국 110명의 현직 기자들이 참가했다.
박종률 기자협회장은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개회식 환영사를 통해 "국가와 성별, 피부색, 종교, 이념이 다른 사람들이 저널리스트라는 이름으로 한 자리에 모였다"며 "이번 대회를 계기로 세계 기자들이 긴밀한 네트워크를 맺고 새로운 소통의 기회를 갖자"고 말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축사에서 "기자의 감각과 세계를 하나로 묶는 인터넷이 결합하면 지금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한반도 상황도 크게 바꾸어 놓을 수 있다"며 "우리 국민의 평화에 대한 소망을 세계인들에게 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참가자들은 최근 긴장이 고조된 한반도 상황에 우려를 표명하고 남북한의 즉각적인 대화를 촉구하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세계기자 선언'을 채택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즉각적인 대화 국면이 조성돼야 한다"며 "북한은 도발적, 위협적 행동을 자제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야 하며 6자회담 관련국들은 한반도가 안정과 평화의 길로 나가도록 외교적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세계 주요국 언론인들은 행사 기간 동안 '디지털미디어 시대, 언론의 미래는?', '디지털미디어와 저널리스트 역할 변화' 등을 주제로 콘퍼런스를 갖고 저널리즘의 역할과 미래에 관해 집중 논의한다.

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박근혜 정부의 외교정책'에 관해, 김우상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은 '글로벌시대의 국제교류'에 대해 특강을 할 예정이다.



조인경 기자 ik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홍명보, 감독 못 찾은 축구협회에 쓴소리 "학습 안됐나"  [포토]에버랜드 호랑이 4남매, 세 돌 생일잔치 손흥민, '에테르노 압구정' 샀다… 400억 초고가 주택

    #국내이슈

  • 빨래하고 요리하는 유치원생…中 군대식 유치원 화제 '패혈증으로 사지 절단' 30대女…"직업 찾고 사람들 돕고파" "합성 아닙니다"…산 위를 걷는 '강아지 구름' 포착

    #해외이슈

  • 7월 첫 주에도 전국에 거센 호우…한동안 장마 이어져 [포토] '한 풀 꺽인 더위' [포토] 폭염, 부채질 하는 시민들

    #포토PICK

  • '주행거리 315㎞'…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 공개 911같은 민첩함…포르셰 첫 전기SUV '마칸 일렉트릭' "로키산맥 달리며 성능 겨룬다"…현대차, 양산 EV 최고 기록 달성

    #CAR라이프

  • [뉴스속 그곳]세계 최대 습지 '판타나우'가 불탄다 [뉴스속 용어]불붙은 상속세 개편안, '가업상속공제'도 도마위 [뉴스속 용어]강력한 총기 규제 촉구한 美 '의무총감'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