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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윤 금융위원장 "금융소비자 피해 구제 손 쉽도록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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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신제윤 금융위원장은 16일 "금융소비자의 피해를 보다 쉽게 구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신 위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미래창조 금융', '따뜻한 금융', '튼튼한 금융' 이라는 3대 금융정책 목표를 설정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금융소비자의 권리를 강화하기 위해 올해 6월말까지 금융소비자 보호원 신설문제를 비롯한 금융감독체계 개편방안을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금융소비자보호 기획단’을 설치해 꺾기, 금융기관의 수수료체계 등 불합리한 금융관행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이와 함께 창업금융환경을 혁신하기 위해 제도 개선에도 나선다. 크라우드펀딩 제도를 도입해 창업자금 마련을 손쉽게 하고, 연대보증 폐지대상을 제2금융권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정책금융 지원체계를 '창조경제형'으로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그는 "창조형·혁신형 기업 위주로 정책금융을 집중하겠다"며 "기업의 특허에 기반한 지식재산금융을 활성화해 나가고, 창업·중소기업 금융지원 제도개선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겠다"고 말했다.

보다 안전한 전자금융거래 시스템을 구축하기위한 제도도 마련된다.

신 위원장은 "최근 보이스피싱 등 전자금융사기로 인한 소비자피해가 날로 늘어나고 있다"며 "금융기관 전산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금융회사의 자체보안점검을 의무화하고, 전산사고에 대한 금융회사의 책임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보이스피싱 등 신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한 처벌 근거를 마련하고, 온라인결제 보안강화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노미란 기자 asiaro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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