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낮고 다언어 구사 인력 많아…‘유럽의 콜센터’로 각광
미국 공영라디오방송 NPR은 8일(현지시간) 글로벌 회사들이 포르투갈을 콜센터 기지로 활용하면서 이 분야에서 수천 명의 일자리가 마련됐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서도 콜센터 업계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예를 들어 콜센터 업체 중 한 곳인 텔레퍼포먼스 포르투갈은 지난해에 비해 사업규모가 두 배로 커졌다.
유럽 회사들이 포르투갈에 콜센터를 두는 것은 우선 포르투갈의 임금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대학 졸업자는 평균 초임으로 월 775달러를 받는다. 포르투갈 실업률은 18%에 육박하지만 젊은층 실업률은 무려 42%에 이른다.
포르투갈 사람들은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일자리를 찾으러 대거 해외로 떠났고, 해외에서 태어난 2세들은 포르투갈어와 현지어를 할 수 있게 됐다.
유럽 업체들이 본사에서 멀리 떨어진 인도나 필리핀보다 가까운 곳을 콜 센터 입지로 선호하는 경향도 포르투갈이 관심을 받는 데 한몫했다.
이밖에 포르투갈과 불가리아, 아일랜드, 폴란드 등의 콜센터 직원들은 유럽 업체들의 고객과 통화하는 데 있어서 시차가 거의 없다.
찬밥 더운밥을 가릴 상황이 아니지만, 포르투갈 경제를 놓고 볼 때 콜센터가 바람직한 건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리스본 대학의 페드로 레인스 교수는 “미래가 밝지 않은 저임금 경제가 아니라 당장은 변변치 않더라도 성장하고 임금이 올라가는 경제를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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