對중국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수출 상담회 개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24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aT센터에서 '대중(對中) 농수산식품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최근 우리 농수산식품에 관심을 보이는 중국인 신중산층을 겨냥한 이번 행사에는 베이징·상하이·칭다오 등 중국 내 13개 지역 51개사의 유력 바이어들이 참가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오뚜기 와 빙그레 , 매일홀딩스 등 114개 농수산식품 수출업체가 참가, 중국 바이어들과 일대일 매칭상담을 진행했다. 바이어들은 홍삼과 김, 밤, 유자차, 유제품, 스낵류, 면류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최근 중국에서 신 중상층을 중심으로 안전하고 고품질인 한국산 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고 코트라는 분석했다.
중국으로의 우리나라 농수산식품 수출실적은 2008년 5얼3900만달러에서 2012년 12억 7800만달러로 최근 5년간 연평균 28% 증가했다. 오는 2020년 이후에는 일본을 제치고 중국이 1위의 농수산식품 수출대상국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상담회는 지난달 22일 1차 상담회에 이어 두 번째 개최된 것으로, 1차 때는 상담건수 286건, 상담금액 5500만달러를 기록했다.
KOTRA측은 "중국내 미개척지인 서남부 내륙지역으로의 농수산식품 수출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신규 바이어를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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