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과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은 아이폰의 첫주 판매량을 놓고 업계 전문가들 사이에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애플 실적에 긍정적 평가를 내놓기로 유명한 투자은행 파이퍼재프레이의 진 먼스터 수석애널리스트마저 23일 블룸버그TV를 통해 “900만대는 ‘채널 필(Chanel fill)’에 의한 착시효과일 것이며 실제 판매량은 아이폰5S가 400만대, 5C가 150만대로 총 550만대 정도일 것”이라고 말했다.
IT전문매체 ‘더 버지’는 “과거 아이폰 출시 때는 이같은 ‘채널 필’ 논란이 불거지지 않았다”면서“ 애플은 AT&T나 버라이즌 등 이동통신사에 가능한 한 최대로 제품을 공급했고, 또 들어오는대로 팔려나갔기에 출하량과 판매량의 차이로 논란이 벌어질 여지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같은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도 마찬가지다. 3분기까지 최대 4000만대까지 팔린 것으로 추산되는 삼성전자의 갤럭시S4의 경우, 지난 4월 출시된 지 한달만에 세계 60개국에서 판매고 1000만대를 기록했다고 밝혔지만, 휴대폰 커뮤니티 등에서는 실제 대리점·판매점에서 체감하는 것에 비해 괴리가 크다는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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