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14년 예산을 짜면서 내년 성장률을 3.9%로 잡았다. 낙관적 경제전망에도 불구하고 예산안은 큰 폭의 적자로 편성됐다. 복지 예산이 사상 처음 100조원을 넘어서는 등 쓸 곳이 많아진 때문이다. 성장률이 예상에 못 미쳐 세수가 줄어든다면 재정 적자폭은 확대될 수밖에 없다. 최근 각 기관이 다투어 내년도 경제전망치를 낮추고 있는 만큼 성장률 추락에 따른 재정악화는 우려를 넘어서 현실화할 공산이 커졌다.
지난 7월 한은이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올릴 때에는 지금과 반대 논리를 폈다.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낮추면서도 국내 전망치는 높였다. 정부가 4% 성장을 낙관하자 한은이 그 눈치를 본 것이 아니냐는 뒷말이 나왔다. 이번에는 내수가 회복세를 주도하니 세수에 영향이 적을 것이라는 식으로 말하지만 설득력이 약하다. 내년도 민간소비, 설비투자, 건설투자 모두 7월 전망치보다 낮췄다. 반면 세계경제의 회복세가 늦어진다면서도 상품수출은 7.2% 신장할 것으로 내다 봤다. 특히 상반기 4.8%에서 하반기 9.4%로 증가세가 2배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는데 근거가 모호하다.
한은이 정부의 눈치를 보는지는 알 수 없지만 널뛰는 예측에 신뢰도가 떨어진 것은 분명하다. 한은의 경제 예측력보다 더 큰 문제는 대부분의 예측기관이 전망하듯 내년도 한국경제가 기대만큼 살아나지 못할 것이란 점이다. 정부가 잡은 3.9% 성장률은 최고치가 됐다. 그런 전제로 설계한 내년 예산안, 특히 세수 목표를 그대로 놔둬도 괜찮은 것인가. 국회 예산안 심의에서 제대로 따져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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