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도시철도는 김포한강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김포한강신도시와 김포공항역을 연결하는 총 연장 23.6km 규모로 건설예정이다. 지난 3월 전구간 지하로 도시철도 기본계획이 변경 수립된 이후 6월 열차운행시스템 선정, 7월 노반건설공사 발주에 이어 연내 착공예정으로 사업이 순항 중에 있다.
하지만 향후 김포도시철도 개통시(2018년 예정) 김포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까지 28분내에 연결되고 김포공항역에서 공항철도와 서울 9호선 환승시(급행기준) 강남 및 서울역까지 50분대 거리로 좁혀진다.
또한 김포공항역에서는 4개노선 환승 이용이 가능해 여의도, 광화문, 서울역, 강남 등 서울 (부)도심 등 전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김포공항의 버스, 항공편 등을 이용해 국내외 지역 접근이 편리한 점 등을 고려하면 김포한강신도시는 명실상부한 경기서북부의 교통 중심도시로 변모될 전망이다.
LH 관계자는 "김포도시철도 사업으로 부동산 시장에서 수요자들의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녹여주고 김포한강신도시의 택지수요 증가 및 부동산 경기 회복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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