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 KT 와 대한적십자가 민간이 주도하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국민안전체계 구축에 손을 맞잡았다.
대한적십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전국 14만 봉사자와 전문 요원·장비·물품 등 구호 인프라에 KT의 ICT 노하우를 접목해 실시간 감시부터 상황 전파·공유, 현장 구호활동 지원까지 재난대응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개선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주요 협력분야는 ▲현장 영상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구호활동 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롱텀에볼루션(LTE) 무전기 보급 ▲재난 발생 시 KT그룹 임직원의 구호활동 적극 참여 등이다.
그룹통화 기능 등으로 일사불란한 구호활동을 지원하는 LTE 무전기도 보급한다. KT는 지난해 10월 KT파워텔이 세계 최초로 상용 출시한 재난 전용 LTE 무전통신 단말기 ‘라져 1(RADGER 1)’ 48대를 대한적십자 본사 및 전국 14개 지부에 나눠 제공한다.
기존 무전기가 도서산간지역이나 지하, 터널 등에서는 이용이 어려웠던 것과 달리, 라져 1은 전국 어디서나 LTE망을 통해 끊김 없는 무전통신을 지원한다. 또한 단말기 위치관제, 멀티미디어메시징 등 부가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이 밖에도 재난 발생 시 양사간 신속한 상황공유와 함께 대한적십자사의 구호활동에 KT그룹 임직원들이 적극 참여키로 했다. 이를 위해 대한적십자사는 KT그룹 임직원을 대상으로 구호활동 교육을 시행하고, KT는 IT서포터즈를 통해 재난통신 관련 IT기기 활용법 등을 전수할 계획이다.
황창규 회장은 “향후 ICT 기반 재난 감시·구호 체계를 서비스 모델로 개발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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