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남고속철도 직결운행’에 대한 호남지역 요구 반영
◆향후 호남선KTX 추가 증편 가능성 남겨
시는 향후 수요에 따라 호남선 등에 KTX 추가 배정을 검토할 수 있다는 정부의 입장을 이끌어냈음.
국토부 2차관도 “호남고속철도 이용수요가 현재 예상치보다 늘어나면 KTX를 추가 배정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힘.
◆지역간 대결보다 실리확보에 초점 둔 전략적 선택
이번 운행계획이 만족스런 내용이라 생각한 것은 아님. 다만 호남권이 추가요구를 하면 대전권도 추가적 요구로 맞설 것이 명약관화하고 이럴 경우 지역간 대결양상으로 번지면서 개통마저 지연될 것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었음.
따라서 서대전역 경유 차단이란 일차적 목표를 달성한 만큼 지역간 갈등으로 치닫는 것도 예방하면서 향후 수요분석에 따른 증편과 수서발 KTX 개통에 따른 추가 증편 등 실리 확보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판단을 하게 된 것임.
한편, 윤장현 시장은 KTX 운행계획과 관련해 호남민이 요구하는 호남고속철도 직결운행 원칙을 정부계획에 반영시키기 위해 국토교통부장관은 물론 청와대 정무수석, 여야 당 대표와 원내대표 등을 직접 만나 부단히 설득하는 등 광역자치단체장으로서 전방위적인 대중앙 설득 노력을 기울여왔다.
윤 시장은 “호남인이 요구했던 호남고속철도 고속직결운행 원칙이 관철된 만큼 앞으로 이용에 따른 지역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철도당국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계획이니 시민 여러분의 대승적 이해와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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