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쌍용자동차가 4년만에 내놓은 신차 ‘티볼리’가 출시 40여일도 되지 않아 계약판매 1만대를 찍었다. 1월13일 출시 후 하루 200~300대씩 팔린 셈으로 올해 판매 목표인 3만8500대의 4분의 1을 훌쩍 넘는 수치다. 가격대비 높은 상품성과 세련된 디자인을 인정받은 데다 출시 후 경쟁상대가 없던 호재까지 작용한 결과다.
2일 쌍용차 등에 따르면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티볼리의 누적 판매계약이 1만대를 넘어섰다. 설 연휴가 끝난 후 이미 1만대를 찍었지만 앞선 계약해지분으로 인한 소폭 조정을 겪었다.
차체 크기도 경쟁모델인 QM3보다 크게 나오며 소형 SUV의 단점을 보완했다. 연비 역시 가솔린 모델로 12~12.3㎞/ℓ정도면 적절하다는 평을 받았다. 출시 후 이어진 유가 하락세는 덤으로 작용했다. 출시 보름여만에 계약대수가 7000대를 돌파한 게 이를 방증한다.
무엇보다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잡은 마케팅 전략이 유효했다. 쌍용차에 따르면 구매층의 절반이 20~30대로 고가로 인식되고 있는 SUV에 대한 진입 장벽을 크게 낮췄다. 출시 전부터 가격대비 성능 측면에서 인정받은 데다 ‘나의 첫 SUV’라는 마케팅 전략이 적중했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이다.
티볼리 돌풍을 의식해 출시 시점을 앞당길 정도로 현대차 내부에서도 상반기 최대 전략 차종으로 꼽고 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밝힌 ‘2020 연비 향상 프로젝트’가 반영된 첫 번째 신차여서다. 클러치 2개를 얹어 연료 효율을 높인 7단 ‘듀얼 클러치’가 장착돼 연비가 리터 당 약 15㎞까지 개선시켰다. 여기에 차량 정지시 시동이 자동으로 꺼지는 ‘오토 스타트 앤 스톱’까지 탑재됐다.
투싼의 합류로 기존 경쟁사들의 모델까지 재부각될 가능성도 있다. 2013년 11월 예약판매 7분만에 한정판 1000대 판매를 끝낸 QM3는 지난해 내수 시장에서 총 1만8191대를 팔아치웠고 한국GM의 ‘트랙스’도 지난해말까지 1만대를 넘게 판매하며 저력을 이어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가격 부담이 크던 SUV가 고성능 소형으로 틀이 바뀌면서 수요층이 다양해졌다”며 “티볼리를 시작으로 한 소형 SUV 경쟁은 경쟁사들의 모델이 속속 나오는 봄 이후에는 더 치열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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