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어제 발표한 1분기 잠정실적을 보면 매출은 47조원으로 전 분기보다 10.9%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5조9000억원으로 11.5% 증가했다. 1분기가 전자업계의 비수기인 점을 떠올리면 괄목할 만한 이익을 냈다. 스마트폰을 앞세운 ITㆍ모바일(IM) 부문과 반도체 부문이 선전한 데 힘입은 결과다. 지난해 3분기 영업이익이 4조원으로 미끄러지면서 위기감을 느낀 삼성전자가 스마트폰의 전략모델 수를 줄이고 원가와 비용을 절감하는 등 고삐를 조인 것이 주효했다.
시장이 예상하는 갤럭시S6의 2분기 판매량은 2200만대 수준이다. 연간으로는 50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 이 정도의 실적이면 어닝 서프라이즈일까. 삼성전자가 절정기의 모습으로 돌아갈까. 냉정하게 보자. 경쟁사 애플을 넘어서기엔 미흡하다. 중국 업체들의 추격을 확실하게 따돌릴 수 있다는 보장도 없다. 애플은 지난해 4분기에만 7450만대의 아이폰을 팔아치웠고, 올 1분기에도 판매량이 5000만대를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전자가 1분기 호실적을 냈다지만 1년 전에 비하면 영업이익이 30.5%나 줄었다. 전문가들의 호평을 받은 갤럭시S6의 판매가 시작되는 지금부터가 진검승부다. 곧 애플워치가 나온다. 가을엔 아이폰6의 후속 모델이 선보인다. 그에 대응한 삼성의 전략이 궁금하다. 세계 전자업계는 방심하면 언제 추락할지 모르는 전쟁터다.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만이 살아남는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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