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등포구, 음식문화개선 사업(스마일디시)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음식물쓰레기 줄여 환경 지키고, 건강한 식단 통해 건강 챙겨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 보건소가 음식물쓰레기를 줄여 환경을 지키고 건강한 식단을 통해 주민건강을 지키는 ‘음식문화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세계보건기구(WHO)의 1일 나트륨 섭취 권고량은 2000mg(소금 5g)미만이나, 2011년 한국인 1인당 섭취량은 4831mg(소금 약 12g)으로 두 배가 넘는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

조길형 영등포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또 영등포구 1일 쓰레기 배출량 290여 톤 중 41%인 137톤이 음식물쓰레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는 ‘음식문화개선사업’을 통해 낭비적인 상차림을 줄이고 짜게먹는 식습관을 개선해 자원을 절약, 구민건강을 지킨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안전한 외식환경 조성 ▲건강한 식단 실천 ▲나눔의 음식문화 조성 등을 목표로 설정하고 각종 사업을 추진한다.
◆안전한 외식환경 조성 위한 ‘스마일 디시(dish)’

‘안전한 외식환경’ 조성을 위해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활성화를 추진한다.

개인위생과 식품의 위생적 관리 등 4개 영역 44개 항목에 대한 평가를 통해 음식점을 A, AA, AAA로 표시해 주민에 널리 알리고 위생등급 평가 결과 AAA를 받은 업소를 대상으로 ‘맛있는 영등포 Tastreet’ 책을 제작·배포해 업체의 홍보를 지원한다.

스마일 디쉬 스티커

스마일 디쉬 스티커

원본보기 아이콘
또 영등포구만의 독특한 사업인 ‘스마일 디시’ 캠페인도 전개한다.

‘스마일 디시란 ‘스스로 드신 음식 마지막 한 접시에 일(하나)로 모아주세요’라는 의미로 주인은 손님상을 치우는 수고를 덜고, 고객은 음식의 재사용을 막을 수 있는 캠페인이다.

그리고 100㎡이상 7개 업종 약 3500개 음식점을 대상으로 연 4회 인터넷을 통한 자율적 위생 점검을 하며, 전통시장에 대한 식품안전관리도 강화할 예정이다.

◆저염식 확산 통한 ‘건강한 식단 실천’

‘건강한 식단 실천’은 나트륨 섭취를 줄여 건강을 챙기는데 초점을 둔다.

저염식 확산을 위해 ▲콩나물국을 활용한 염미도 체험 행사 ▲일반음식점에 대한 염도계 지원 ▲급식에 대한 나트륨 함량 모니터링 등 각종 캠페인과 체험 행사를 벌인다.

◆상차림(온차림, 반차림)구분으로 음식물쓰레기 줄여

‘나눔의 음식문화 조성’은 버려지는 음식물을 줄이기 위해 상차림시 온차림(주메뉴와 반찬을 그대로 제공)과 반차림(온차림의 절반 정도로 음식을 제공)으로 구분해 상을 차리자는 것이다.

그 동안 ‘푸짐한 상차림’이 ‘인심’이나 ‘대접받음’등과 같은 의미로 사용돼 음식물쓰레기는 많을 수밖에 없었다. 구는 각종 캠페인과 우수 참여업소에 대한 인센티브 등을 통해 음식물쓰레기를 점차 줄인다는 방침이다.

구는 ‘2015년 서울시 음식문화개선사업 제안서 평가’에서 ▲사업수행계획 ▲제안실행능력 ▲협력관계구축 등에 있어 우수한 평가를 받아 23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 받았다.

엄혜숙 보건소장은 “음식문화개선사업은 식습관의 개선을 통해 자원을 절약함은 물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사업”이라며 “주민 의식개선을 통해 새로운 음식문화를 조성, 구민건강을 지키는데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영등포구보건소 위생과(☎2670-4724)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2800선까지 반등한 코스피 [포토] 사고 현장에 놓인 꽃다발 명동 한복판에서 '파송송 계란탁'…'너구리의 라면가게' 오픈

    #국내이슈

  • 인도 종교행사서 압사사고 100명 이상 사망…대부분 여성 빈민촌 찾아가 "집 비워달라"던 유튜버 1위…새집 100채 줬다 "나는 귀엽고 섹시" 정견발표하다 상의탈의…도쿄지사 선거 막장

    #해외이슈

  • [포토] '분노한 農心' [포토] 장마시작, 우산이 필요해 [포토] 무더위에 쿨링 포그 설치된 쪽방촌

    #포토PICK

  • "10년만에 완전변경" 신형 미니 쿠퍼 S, 국내 출시 '주행거리 315㎞'…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 공개 911같은 민첩함…포르셰 첫 전기SUV '마칸 일렉트릭'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MS 주식이 대박"…빌 게이츠보다 돈 많은 전 CEO [뉴스속 그곳]세계 최대 습지 '판타나우'가 불탄다 [뉴스속 용어]불붙은 상속세 개편안, '가업상속공제'도 도마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