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표는 지난 14일 당원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입장을 밝히려 했다 주변의 만류로 중단했다. 언론을 통해 유출된 문 대표의 입장문 초안에는 최근 당내 분란의 이면에는 공천권을 둘러싼 논란이 깔려 있을 가능성을 언급됐다. 문 대표는 "혹여 지도부를 무력화시켜 기득권을 유지하려 하거나 공천지분을 확보하기 위한 사심이 있다면 결코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며 "제가 정치를 안 하면 안 했지, 당 대표직을 온존하기 위해 그런 부조리나 불합리와 타협하고 싶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그동안 새정치연합은 공천권을 둘러싼 논란이 많았다. 가령 권노갑 상임고문은 "정당정치 관행은 주류 60%, 비주류 40% 배합이었다. 문 대표도 이 정신을 이어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권 고문의 지분 언급은 곧바로 공천 몫 요구로 받아들여져 반발을 사기도 했다.
새누리당과 달리 새정치연합이 '공천권'을 둘러싸고 때이른 갈등을 빚고 있는 것은 '물갈이'를 결정할 권위 있는 보스(boss)가 없고 다선의원 비중이 크다는 점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과거 김대중ㆍ김영삼 전 대통령 등 과거 정당의 보스는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었다. 이 때문에 주기적으로 물갈이가 이뤄졌지만 계파가 권력을 분점하고 있는 새정치연합에서는 이처럼 한 개인의 의지만으로 공천권 행사가 불가능해 계파간의 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그동안 새정치연합의 경우에는 일정 선수가 넘어설 경우 당선 가능성이 높은 호남에 더 이상 출마할 수 없도록 제한을 두기도 했다. 자연스러운 세대 교체가 불가능함에 따라 인위적으로 세대교체에 나선 것이다. 호남 지역 의원들은 이 때문에 인위적인 물갈이론에 대한 경계 의식이 강하다.
그동안 지역내 기반 등 본선경쟁력 등을 들어 다선이 될 수 있었던 수도권 의원도 예외는 아니다. 이들은 십수년씩 한 지역구에 있다 보니 조직기반이 확고하게 갖춰져 당내 경쟁자가 없었다. 이 때문에 선거 때마다 공천을 받을 수 있었지만 개혁공천 바람이 불 경우 그동안 누렸던 지위가 위태로울 수 있다는 위험성을 안고 있다. 이들 역시 개혁공천을 추진할 수 있는 강력한 당 대표에 대해 거부감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