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버스 노ㆍ사는 25일 새벽 임금 3.7% 인상에 '극적 합의'하고 오전 4시로 예정했던 파업을 철회했다. 그런데 전문가들 중 이번 버스 노사간 협상에 대해 극적 타결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데 동의하는 사람은 드물다. "지난 수십년간 노조가 파업을 무기로 임금 인상을 요구하면 운송조합 측이 이를 빌미로 시에 버스 요금 인상을 요구해 관철시켜 온 것과 판박이"라는 지적이 많다. 지난 18일 시가 물가대책심의위원회를 강행해 버스요금 인상안을 확정해 놓은 사실에 빗댄 것이다.
시민ㆍ소비자단체들은 이번 임금 인상으로 인해 결국 버스요금 인상이 시민들의 호주머니를 터는 결과가 됐다면서 요금납부 거부 운동 등 강력한 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시와 버스노조가 마치 사전에 각본이 짜여진 듯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는 것과 관련해 유착 관계를 의심하는 시각마저 있다.
예전 대중교통 요금 인상 과정에서 수동적인 태도를 보여 왔던 소비자단체들의 움직임도 심상찮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한국YWCA연합회 등 10개 소비자단체가 모인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시의 대중교통요금 인상 확정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협의회는 공무원의 물가대책심의위원회 표결 참여에 문제가 있었고, 여론 수렴 부재, 절차의 민주성 부족, 인상 근거 및 제도 개선 방안 미흡 등을 이유로 들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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