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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 천국 '서비스업'…정치권은 규제로 '고용창출' 역행(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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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 천국 '서비스업'…정치권은 규제로 '고용창출' 역행(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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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기업 고용창출, 제조업체 투자금액 대비 뚜렷한 효과
이마트타운 채용인원, 재계 3위 SK 계열 하이닉스보다 올해 채용계획보다 많아
정치권은 서비스산업 규제로 정부정책과 역행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 김소연 기자]지난 6월18일 경기도 고양시에 오픈한 이마트타운은 연면적 10만 ㎡ 규모의 신세계그룹 최대 복합쇼핑몰이다. 이 곳에 고용된 인원은 600명. 협력사를 포함한 간접채용까지 합하면 1200명에 달한다.
투자 대비 고용창출효과를 보면 이마트타운의 일자리 창출 효과는 더 극명해진다. 이마트 타운은 총 2500억원을 투자, 1200명의 일자리를 만들었다. 15조원이 투입되는 A제조업체의 라인 신설로 인한 고용창출 효과는 2000여명이다. 단순 계산이지만 이마트타운에 투자비 15조원을 투자한다면 7만2000명의 고용효과가 생긴다.

유통기업들의 일자리 창출은 일반 제조업체의 투자금액 대비 뚜렷한 효과를 보인다. 재계서열 1위 삼성전자의 올해 채용계획은 8000여명에 불과하다. 상반기 3500명, 하반기 4000명 정도다. 투자 규모는 역대 최대치인 23조원에 달한다. 재계서열 2위 현대차 역시 올해 약 20조원을 투입할 예정이지만 채용 인원은 9500명 수준에 그친다.

반면 유통 대기업인 롯데와 신세계그룹은 올해 각각 1만5800명, 1만450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롯데와 신세계그룹의 올해 투자금액은 각각 7조5000억원, 3조5000억원으로 삼성, 현대차, SK그룹에 비하면 턱없이 낮지만 고용난 해소 효과는 2배 이상인 셈이다.
기업경영성과 평가사이트인 'CEO스코어' 따르면, 신세계그룹의 경우 2014년 기준 전년대비 직원증가율은 30대 그룹 중 가장 높은 8.6%를 기록한 것으로 평가됐다. 같은 기간 30대 그룹의 고용 증가율 평균은 1.3% 수준이었다.

유통기업들의 일자리 창출의지는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롯데그룹은 오는 2018년까지 신입사원, 인턴사원을 포함해 2만4000여명의 청년을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할 계획이다. 롯데는 5년 후인 2020년에는 현재 대비 60% 이상 증가한 15만5000명을 직접고용하고, 간접고용을 포함하면 총 59만명을 고용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현재 롯데의 국내 직접고용 인원은 9만5000여명에 달한다. 용역을 포함하면 13만명이고 판매 협력사원 등 롯데 사업장에서 일어나는 간접고용 효과를 감안하면 국내사업을 통해서만 35만명의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있다.

신세계도 지난해 초 그룹 10년의 청사진인 '비전 2023' 추진을 통해 향후 10년간 해마다 1만명 이상 채용을 골자로 하는 고용창출 계획을 발표했다.

유통기업들이 제조업보다 많은 고용효과를 창출하는 것은 업종 특성에 있다. 자동라인을 가동하며 모니터로 관리하는 고용없는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제조업에 비해 유통업은 일일이 고객 응대를 해야하는 서비스 업종이다.

실제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부산 센텀시티점 오픈할 당시 협력사원을 포함해 6000명 이상의 고용효과가 발생했다. 백화점업계는 점포 1개당 2000~6000명 가량 고용창출효과가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 역시 지난 7월27일 '청년 고용절벽 해소 종합대책'을 통해 서비스업 활성화 등으로 일자리 친화적인 경제구조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하지만 정치권은 유통산업 규제를 여전히 내세우고 있어 고용창출에 역행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대형마트 규제. 지난 2013년 대형마트 강제 일요휴무와 영업시간이 제한되면서 일자리도 줄어들었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에 따르면 대형마트 영업규제 첫 해 직원 수는 영업규제 시작 전보다 3000여 명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체인스토어협회 측은 시간제 근로자나 주말 아르바이트, 협력사 판촉사원 등 비정규직이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국회 계류 중인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도 대부분 규제 법안이다. 대형유통업체들이 경쟁적으로 들어서면서 골목상권이 위협받고 있는 데 따른 시대적 흐름이라지만 지나치게 규제가 유통에 집중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상린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는 "침체된 경기 활성화 차원에서 여러 정부가 소비활성화 정책을 내놓는데 현실과 정책이 맞지 않고 있다"며 "대형마트 규제도 실효성에 문제가 있으니 과감히 풀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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