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은 최근 SK E&S사로부터 18만㎥급 멤브레인형 LNG선 2~3척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SK E&S 및 선박 운영사인 SK해운과 LNG선 척수, 계약금액 등에 대한 협의를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최종 계약을 맺을 계획이다.
X-DF엔진은 LNG선 기존 엔진에 비해 시스템이 단순해 운항관리가 쉽고 투자비를 최소화 하면서도 높은 효율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또 상대적으로 낮은 압력으로 엔진작동이 가능해 안정성 측면에서도 뛰어나다.
아울러 마크Ⅲ 방식의 멤브레인 화물창을 적용해 LNG 저장탱크 내에서 발생하는 자연기화율을 낮춰 운항 중 손실되는 가스의 양을 최소화했다. 이 선박이 기존 선박에 비해 운항기간 비용을 300억원 이상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LNG선은 2019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며 미국 멕시코만에 위치한 프리포트LNG에 투입돼 SK E&S가 확보한 미국산 셰일가스를 운송하게 될 예정이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1994년 국내 1세대 LNG선인 'YK Sovereign(YK 소버린)'을 시작으로 SK해운에 32척에 달하는 선박을 인도했으며 최근 SK해운으로부터 대형 LPG선 2척을 수주하기도 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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