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시설공단은 태백, 창원, 안산, 인천시 남구 등 지자체를 대상으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철도 유휴지 활용' 사업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철도공단은 지난 5월 철도 유휴부지 활용제안을 공모, 각 지자체로부터 활용계획을 접수했다.
또 현지조사를 벌이는 한편 학계·연구기관·국토교통부 등 기관 소속의 전문가로 구성된 ‘철도 유휴부지 활용 심의 위원회’를 개최해 재원 조달 계획·실행 가능성·관계 법령 등을 종합 심사해 최종 사업지를 선정했다.
특히 지난 4월 실시한 사업설명회에 전국 17개 지자체 관계자가 참석하는 등 호응을 보이면서 향후 철도 유휴부지 활용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철도공단은 예측했다.
동 사업의 경제적 효과부문에서 철도공단은 철도 유휴부지에 관한 유지관리 업무를 해당 지자체로 위임, 연간 20억원 가량 소요되던 관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고 지자체는 최장 20년간 철도 부지를 무상으로 활용, 토지매입비 절감효과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례로 포항시는 이 사업 참여를 통해 200억원, 함안군은 150억원의 토지매입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철도공단은 설명했다.
한편 철도공단은 지난해 12월 시범사업을 선정하고 올해부터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을 연 2회 선정하고 있다.
시범사업에는 광양시·삼척시·순천시·포항시·함안군·수원시 등 6개 지자체가 선정돼 현재 사업설계를 마무리, 착공을 앞두고 있다. 이중 삼척시는 이르면 내달 중 공사를 완료해 연내 운영을 가시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강영일 이사장은 “유휴부지를 활용한 각종 사업들을 시행해 철도건설로 단절됐던 지역을 재차 연결, 국민 편의 증진과 지역 균형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더불어 지자체와의 유기적 협력으로 원활한 사업진행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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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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