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택배서비스 만족도, '우체국 택배'가 가장 높아…4개 중 3개 항목서 1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체국택배>CJ대한통운>로젠택배>롯데택배>한진택배 순
택배 서비스 이용 중 '배송지연' 피해, 54.4%로 절반에 달해

표=한국소비자원

표=한국소비자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국내 5개 주요 택배업체 중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은 '우체국 택배'인 것으로 조사됐다. 우체국 택배는 '이용절차 및 직원서비스''배송가능 물품 및 정보제공''서비스 호감도' 등 총 4개 항목 중 3개 항목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일 한국소비자원이 택배 서비스 시장점유율 상위 5개 업체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종합만족도는 우체국 택배가 3.97점으로 가장 높았다. 업체 평균은 3.83점으로 평균 이상의 점수를 받은 곳은 우체국 택배 외 CJ대한통운(3.86점), 로젠택배(3.83점)였다. 롯데택배(3.76점)와 한진택배(3.74점)는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우체국 택배는 이용절차 및 직원서비스, 배송 가능 물품 및 정보제공, 서비스 호감도 등 총 3개 부문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가격 만족도 측면에서는 로젠택배의 점수가 높았다.

한편 응답자 1000명 중 25.0%는 택배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택배 서비스 이용 중 가장 흔히 겪는 피해는 '배송지연'으로 전체 택배 서비스 이용피해 사례 중 절반 이상인 54.4%를 차지했다.

이어 '물품의 훼손·파손'(44.8%), '배송물품 분실'(25.2%), '오배송'(21.2%) 관련 피해 순이었다.
업체별로는 로젠택배 이용자들의 피해 경험률이 31.0%로 가장 높았고, 이어 CJ대한통운(28.0%), 롯데택배(25.0%), 한진택배(23.0%) 등이었다. 우체국 택배 이용자들의 피해 경험률은 18.0%로 가장 낮았다.

소비자원은 사업자 간담회를 통해 이번 조사결과를 공유하고 택배서비스 품질 개선을 권고했다. 이에 사업자들은 '정확한 배송시간 알림서비스', '콜센터 연장 운영' 등을 자율적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또한 소비자들의 택배 서비스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소비자원 측은 "운송장에 물품 종류·수량·가격을 정확하게 기재하고, 훼손이나 파손의 우려가 있는 물품은 완충재를 이용해 안전하게 포장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논란의 신조어 '뉴진스럽다'…누가 왜 만들었나 월성 4호기, 사용후핵연료 저장수 2.3t 바다로 누설 [포토] 아트센터 나비 퇴거 소송에서 SK 승소

    #국내이슈

  • "다리는 풀리고 고개는 하늘로"…'40도 폭염'에 녹아내린 링컨 등산갔다 열흘간 실종된 남성…14㎏ 빠진 채 가족 품으로 "모든 연령 아름다워" 71세 미스 유니버스 USA '역대 최고령' 참가자

    #해외이슈

  • [포토] '한 풀 꺽인 더위' [포토] 폭염, 부채질 하는 시민들 [포토] 연이은 폭염에 한강수영장 찾은 시민들

    #포토PICK

  • 911같은 민첩함…포르셰 첫 전기SUV '마칸 일렉트릭' "로키산맥 달리며 성능 겨룬다"…현대차, 양산 EV 최고 기록 달성 獨뉘르부르크링 트랙에서 오렌지색 제네시스 달린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북·러 ‘유사시 군사지원’ 근거된 ‘유엔헌장 51조’ [포토] 코스피, 2년5개월만에 2,800선 넘어 [포토] 분주한 딜링룸, 코스피, 2,800넘어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